[뉴미디어론] 2021 기말_(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 대표 학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고, 둘 중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여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2 개혁확산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채택자의 유형에서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본인의 스마트기기 채택의 예를 들어 설명하십시오 3 미디어 생태학자인 포스트만의 입장을 맥루언의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13 / 2023.07.1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뉴미디어론 |
---|---|---|---|---|---|
공통 |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 대표 학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고, 둘 중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여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20점) 2. 개혁확산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채택자의 유형에서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본인의 스마트기기 채택의 예를 들어 설명하십시오. (25점) 3. 미디어 생태학자인 포스트만의 입장을 맥루언의 입장과 비교 설명하고 포스트만이 제시한 오락화 경향이 농후한 최신 프로그램(TV, 유튜브 등)을 찾아 논의하십시오. (25점) |
- 목차
-
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1) 낙관론과 비관론
2) 벨과 쉴러의 입장
3) 본인의 의견
2. 개혁확산 이론
1) 개혁확산 이론
2) 채택자의 유형
3) 본인의 유형
3. 미디어 생태이론
1) 미디어 생태이론
2) 포스트만과 맥루언의 입장
3) 오락화 경향이 농후한 프로그램
- 본문내용
-
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1) 낙관론과 비관론
오늘날 우리 사회의 가장 중심이 되는 요소는 ‘정보’이다. 과거의 산업화 사회와는 달리 보이지 않는 무엇인가가 기준이 되어 사회를 구성한다. 어떠한 이론은 이러한 정보 사회를 바라보며 발생하는 각 현상에 대해 모두 다른 판단을 내리기보다 사회적으로 중요한 축에 의해 구분되는 몇 개만을 선택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있는데, 이가 바로 낙관론과 비관론이다.
이들 이론이 구분되는 첫 번째 분기점은 그들의 가지는 정보의 성격에 있다. 해당 정보가 포함적 성격을 가지고 있느냐, 배타적 성격을 가지고 있느냐의 차이로 나뉘며 각각 언제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는 특징과 사적으로 소유되어 빈부의 격차를 증대시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두 번째 분기점은 정보 생산 인원에 대한 규모에 있다. 비관론자들은 소수에 의해 생산된 배타적 정보가 사회 불평등과 권력 집중 현상을 가져온다고 주장하는 반면 낙관론자들은 분산된 다수에 의해 생산되기 때문에 불평등이 오히려 감소한다고 주장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영음·이은택, 『뉴미디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