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사] 하버마스의 사회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물화와 그 극복
2. 비판의 근거
3. 공영역의 발견과 민주주의
4. 포스트모더니즘과의 대결
5. 맺음말
- 본문내용
-
① 방송은 이해갈등에 노정될 수밖에 없어 일사불란하게 대중을 조작하지 못한다.
② 스튜어트 홀이 제시했듯이 시청자는 입력된 부호를 의도된 대로 해석하지 않고 자신이 속한 하위집단의 판단기준에 의해 해독한다.
③ 오락 프로그램조차 비판적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④ 뉴미디어와 같은 기술발달로 인해 탈중심화된 매체가 등장하고 있다.
물화에 대안 없는 비판이론은 생각하기 힘들다. 현대사회가 끝없는 의미상실의 과정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대안적 사회질서를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하버마스는 루카치의 엄밀성을 결여한 낙관론이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관론을 극복하고, 엄밀하면서도 낙관적인 비판이론을 재건할 수 있었다. 물론 위의 하버마스의 연구가 물화를 극복할 매우 성숙한 논의를 개진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하버마스 자신이 생활세계의 식민화의 장래에 관해 대단히 낙관적인 것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단지 비판이론의 전통에서 볼 수 없었던 물화 극복의 가능성이 특정한 사회제도 속에 존재함을 밝혔을 뿐이다. 어쨌든 하버마스의 이러한 시도는 위대한 업적은 아니지만 의미있는 이론적 진전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2. 비판의 근거
하버마스의 작업 중 물화에 관한 연구만큼이나 주목해야 할 것은 하버마스가 사회비판의 근거를 모색하였으며 그 근거를 제시했다는 사실이다. 비판이론의 출발이 이성이 가진 비판능력을 발굴하여 비이성적 실재를 극복하는 것이었다(Calhoun, 1995; Horkheimer, 1972). 그러나 비판이론의 1세대는 인간의 이성 자체가 인류의 생존을 위한 도구적인 목적에 주로 사용되어 비판의 기능을 상실했음을 주장한다. 아도르노는 인간이 자기보호를 위해 자연과 타인을 지배하게 되면서부터 도구적 이성만이 발달하고 실질이성은 망각되었다고 간주한다. 이에 따라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비관주의에 빠지게 되고 타락하지 않은 원초적 이성을 재기억하기 위해 하이데거의 주장과 같이 시(詩)를 연구해야 한다는 주장에 이른다. 하버마스(1984: 396)는 이들의 이러한 입장을 이성을 의식철학적으로 접근하는 데서 빚어진 당연한 귀결로 간주한다. 유아론(唯我論)적 선험적 자아라는 개념에는 오직 도구적 이성만이 존재하며 실질이성은 복수의 행위자들의 상징적 상호작용을 연구할 때 비로소 그 속에 존재함을 발견할 수 있다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