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1] 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3.위 두 모형의 차이-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4 / 2021.04.1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 적용 보건교육 1)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 이 모형의 주요 요소 적용하여 설명 2. 건강증진이론 적용 1)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방송대 보건교육,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2021년 보건교육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1.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보건교육 2.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 3.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예시 -2023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보건교육
- 보건교육 기말 2021] 1.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학습지도계획서 2.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자조집단모임의 현황과 특성 -보건교육,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공통 |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1학기 간호학과 보건학과 4학년 보건교육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한 다음,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였습니다.
▶ 보건교육 교재는 물론이고, 다양한 서적과 논문, 의학 관련 사이트를 참고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최선을 다해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가이드라인 잡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지각된 민감성(perceived susceptibility)
② 지각된 심각성(perceived seriousness)
③ 지각된 유익성(perceived benefit)
④ 지각된 장애성(perceived barriers)
⑤ 자기효능감(self-efficacy)
⑥ 행동의 계기(cues to action)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① 지각된 민감성 (Perceived susceptibility)
② 지각된 심각성 (Perceived severity)
③ 지각된 유익성 (Perceived benefits)
④ 지각된 장애성 (Perceived barriers)
⑤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⑥ 행동의 계기 (cues to action)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개인적 특성과 경험
㉠ 이전의 관련행위
㉡ 개인적 요인
② 특정한 행위에 대한 인지와 정서
㉠ 활동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 활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 지각된 자기효능감
㉣ 활동과 관련된 정서
㉤ 대인관계 영향
㉥ 상황적 영향
③ 행위결과
㉠ 활동계획에의 몰입
㉡ 즉각적 경쟁 요구와 선호
㉢ 건강증진행위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① 개인적 특성과 경험
㉠ 이전의 관련행위
㉡ 개인적 요인
② 특정한 행위에 대한 인지와 정서
㉠ 활동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 활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 지각된 자기효능감
㉣ 활동과 관련된 정서
㉤ 대인관계 영향
㉥ 상황적 영향
③ 행위결과
㉠ 활동계획에의 몰입
㉡ 즉각적 경쟁 요구와 선호
㉢ 건강증진행위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HBM)과 건강증진모형(HPM)의 차이
2) 위 도 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건강신념모형(HBM)은 건강 서비스의 채택과 관련하여 건강 관련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개발된 사회적 심리적 건강 행동 변화 모형으로, 1950~60년대 미국인들이 질병예방 프로그램에 많이 참가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건강신념모형은 예방대책을 누가 사용하고 누가 사용하지 않을 것인가를 예측하고 그 사용을 꺼리는 사람들이 질병예방 행위를 하도록 중재를 제공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된다.
대표적인 건강증진이론인 건강증진모형(HPM)은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기 위해 건강신념모형과 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개발된 이론이다. 건강증진모형(HPM)의 특징은 건강증진행위의 수행에 인지, 지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인지요인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가 가능하므로 이를 변화시켜 건강증진행위를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건강증진모형(HPM)은 지나치게 많은 변수를 고려함으로써 실제적인 적용이 어렵고, 이론으로서의 간편성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한 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인간의 건강행위를 유용하게 설명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이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박영임,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윤희 저(2015).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PEGGY L.CHINN 저, 김명자 역(2000). 간호와 이론. 현문사.
Betty M.Johnson 저, 장성옥 역(2004). 간호학 이론과 탐구의 입문. 군자출판사.
이소우, 김주현 외 3명 저(2009).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자료평가
- 잘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92412***
(2022.09.24 00:46:53)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기말) 1.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학습지도계획서 보건교육 2.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자조집단모임의 현황과 특성,하나의 자조집단을 선정하여 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기말
- 2023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 보건교육 2023년)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의 주요 내용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 방송대 보건교육
- [간호과정론] 2021년, 1. 고든 건강기능 양상, 진단 2. 뇌신경별 기능, 사정 3. 시진, 촉진, 타진, 청진 개념, 유의점, 검진 사례
- [간호이론 2021 기말] 1. 간호이론활용 2. 간호이론발달과정 3. 스티븐스 4. 압델라 5. 트래블비 6. 베티 뉴먼 7. 로이 8. 베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