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1.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보건교육 2.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 3.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예시 -2023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보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3 / 2023.03.2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5점).
2. 우리나라‘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5점)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15점)하시오.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보건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1.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총 12페이지로 다양한 생각이 글에 담겨 있어,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정말 많이 찾아가면서 열심히 작성한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입니다. 방통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비전, 목표
2)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사업 분야
① 건강생활 실천 사업의 중점과제
② 정신건강 관리 사업의 중점과제
③ 비감염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의 중점과제
④ 감염 및 기후변화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의 중점과제
⑤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사업의 중점과제
⑥ 건강 친화적 환경 구축 사업의 중점과제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
① 1단계 사회적 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② 2단계 역학적 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③ 3단계 건강행위 및 환경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④ 4단계 교육 및 조직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⑤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진단 예시와 함께 요약
⑥ 6단계 보건교육 시행단계 예시와 함께 요약
⑦ 7단계 보건교육 과정평가단계 예시와 함께 요약
⑧ 8단계 보건교육 후 영향평가 예시와 함께 요약
⑨ 9단계 보건교육 후 결과평가 예시와 함께 요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Ⅰ. 서론

건강증진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또는 기관에 따라 폭넓게 정의되어 왔다. 협의의 건강증진은 적극적으로 건강 향상을 위한 1차적 예방수단을 의미하고, 광의의 건강증진은 1차적 예방수단에 2차적 예방수단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질병 사전 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중장기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02년부터 10년 단위로 계획을 수립하고 5년마다 보완계획을 마련하여, 현재까지 총 5차례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하며 효율적인 운영 및 목표 달성을 위해 모니터링, 평가, 환류하는 사업이다. 2021년에 5차 계획인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이 수립되었고, 모든 사람이 평생 건강을 누리는 사회라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수행, 평가하는 단계와 그 단계별 수행 사항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기획모형이다.?개인의 건강이 보건교육, 건강정책, 사회 불평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전제 하에 사회적 맥락 중에서도 조직, 법규, 공공정책의 변화를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지금부터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

건강증진은 높은 수준의 건강과 안녕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과정으로써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잠재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준희 저(2018). 대학생을 위한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이론서, 렛츠북.
정수정(2013),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신윤희(2015).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한국건강증진개발원 www.khepi.or.kr
보건복지부 www.mohw.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작성시유의사항을 전혀 참고하지 않은듯.....
  • 45392***
    (2023.03.29 12:10:0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