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방송대 보건교육,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2021년 보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1 / 2021.03.11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1학기 간호학과, 보건학과 4학년 보건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생각이 글에 담겨 있어,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정말 많이 찾아가면서 열심히 작성한 방송대 글쓰기 중간과제물입니다. 방통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개요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① 인지된 민감성
② 인지된 심각성
③ 인지된 유익성
④ 인지된 장애성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개요
2)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① 개인적 특성과 경험(이전의 관련행위, 개인적 요인)
② 특정한 행위에 대한 인지와 정서(활동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활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지각된 자기효능감, 활동과 관련된 정서, 대인관계 영향, 상황적 영향)
③ 행위결과(활동계획에의 몰입, 즉각적 경쟁 요구와 선호, 건강증진행위)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1) 개인적 특성과 경험(이전의 관련행위, 개인적 요인)
2) 특정한 행위에 대한 인지와 정서(활동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활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지각된 자기효능감, 활동과 관련된 정서, 대인관계 영향, 상황적 영향)
3) 행위결과(활동계획에의 몰입, 즉각적 경쟁 요구와 선호, 건강증진행위)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건강신념모형(HBM)은 인간이 행위를 하는 것은 특정한 목표에 대한 개인의 가치와 어떤 행위를 하였을 때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개인의 생각에 달려 있다고 보는 심리학이론과 행위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모형이다. 건강신념모형(HBM)에 따르면 사람들은 행위에 따르는 장애가 적고, 자신이 특정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믿을 때 질병예방행위를 한다. 또한 성, 연령, 수입, 교육수준 등의 인구사회학적인 요인은 개인이 지각하는 위험 정도와 결과에 대한 기대감 및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건강증진모형(Health Promotion Model: HPM)은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과 건강신념모형을 기초하여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간호 분야와 행동과학 분야의 지식체를 통합하여 개발하였으며, 다차원적인 인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적 특성과 경험차원, 개인의 인지와 감정차원, 행위 결과 차원으로 나누어 건강증진행위를 설명하려 하였다.
건강증진모형(HPM)은 질병 예방 행위의 설명뿐만 아니라 건강을 향상시키는 행위까지 확대하고 있으며 능력, 접근 지향적 모형으로 일생을 통하여 적용 가능한 잠재성과 위협감이 동기가 되지 않는 어떠한 건강행위에도 적용 가능하다. 그러나 너무 많은 변수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체 모델을 한 번에 검증하기 어렵고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지금부터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박영임, 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Jennie Naidoo 저, 지역보건연구회 역(2019).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축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