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 적용 보건교육 1)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 이 모형의 주요 요소 적용하여 설명 2. 건강증진이론 적용 1)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06 / 2021.04.0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보건교육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건강신념모형을 적용,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건강증진이론을 적용,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였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했습니다.
- 2021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간호학과, 보건학과 4학년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이란?
2) 건강신념모형의 특징
3) 건강신념모형의 주요개념
① 인지된 감수성
② 인지된 질병의 심각성
③ 행위에 대한 인지된 혜택
④ 인지된 장애
⑤ 행위를 위한 중재
4) 건강신념모형의 장점과 단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1)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① 인지된 감수성
② 인지된 질병의 심각성
③ 행위에 대한 인지된 혜택
④ 인지된 장애
⑤ 행위를 위한 중재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개인적 특성과 경험
2) 행위와 관련된 정서=행위별 인지와 정서(간호중재의 대상)
3) 행위결과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1) 개인적 특성과 경험
① 이전의 관련행위
② 개인적 요인
2) 특정한 행위에 대한 인지와 정서
① 활동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② 활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③ 지각된 자기효능감
④ 활동과 관련된 정서
⑤ 대인관계 영향
⑥ 상황적 영향
3) 행위결과
① 활동계획에의 몰입
② 즉각적 경쟁 요구와 선호
③ 건강증진행위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HBM)과 건강증진모형(HPM)의 차이
2. 적용에 따른 결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건강신념모형은 1950년대 인간의 행위가 개인이 그 목표에 대하여 생각하는 가치와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에 대한 생각에 달려 있다고 가정하는 심리학과 행동이론을 기본으로 한다. 미국의 심리학자들이 개발하였고, 이후 로젠스톡과 베커가 정교화시켰다. 건강신념모형은 행동과학을 건강증진에 응용한 첫 번째 이론이며, 건강행위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진 개념 틀이다. 특히 보건의료 분야에 제공되는 많은 사업이 있는데, 사람들의 건강 관련 행위는 질병을 두려워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지고, 건강행위는 질병으로 인한 심각성의 정도와 어떤 행위를 함으로써 기대되는 심각성 감소에 대한 잠재성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한다.
Pender의 건강증진모형은 개인적 특성과 경험이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행위결과 즉, 건강증진행위를 가져온다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론의 세부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특성과 경험은 이전의 경험과 개인적 특성으로 구성된다. 둘째,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정서는 행위와 관련된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장애성, 지각된 자기효능감, 행위와 관련된 정서, 대인관계 영향 그리고 상황적 영향으로 구성된다. 셋째, 행위결과는 건강증진계획의 수립, 즉각적이고 경쟁적인 요구와 선호, 건강증진행위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박영임,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경애(2014) 예비 초등교사의 식습관 실태 및 건강신념모델에 기초한 우리나라 전통 식생활 실천에 대한 인식. 한국실과교육학회.
배상수(2012).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신윤희(2015).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박정숙(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안승우(2012). 건강신념모델(HBM)을 이용한 운동중재가 규칙적인 운동참여율 증진 및 비만과 대사증후군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