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기말 2021] 1.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학습지도계획서 2.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자조집단모임의 현황과 특성 -보건교육,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9 / 2021.04.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50점).
1) 초등, 청소년, 중년, 노인, 여성, 직장인등 개인을 자유롭게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그 선정 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10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작성하시오(20점).
3)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시오(10점)
4) 모형을 적용한 보건교육계획안작성에 따른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20점).
1)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자조집단모임의 현황과 특성을 기술하시오(10점).
2) 하나의 자조집단을 선정하여 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기말]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초등, 청소년, 중년, 노인, 여성, 직장인등 개인을 자유롭게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그 선정 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3)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시오.
4) 모형을 적용한 보건교육계획안작성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
1)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자조집단모임의 현황과 특성을 기술하시오.
2) 하나의 자조집단을 선정하여 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보건교육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2021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보건교육 기말]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자조집단모임

Ⅰ. 서론

Ⅱ. 본론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초등, 청소년, 중년, 노인, 여성, 직장인등 개인을 자유롭게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그 선정 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1) 사회-역학적 진단
2) 행위 및 환경적 사정
① 비행위적 요인과 행위적 요인
② 행위목록
③ 변경 가능한 요인의 등급화
3) 교육 및 생태적 사정
4) 행정 및 정책 사정
5) 평가계획
3.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시오.
4. 모형을 적용한 보건교육계획안작성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
1.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자조집단모임의 현황과 특성을 기술하시오.
1)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자조집단모임 현황과 특성
2) 단주 자조집단의 현황과 특성
3) 정신장애인 자조집단의 현황과 특성
2. 하나의 자조집단을 선정하여 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기말]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자조집단모임

Ⅰ. 서론

흡연은 약물 중독의 일종이며,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약물 중독의 증상을 유발하는 정신활성물질로 기분을 좋게 하고, 담배를 지속해서 찾아 흡연을 하게 한다. 흡연은 암, 심혈관 질환, 폐 질환을 유발하는 병리기전의 역학관계가 있으며, 한 번 중독되면 끊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흡연율 상승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지지를 위한 공감대 형성, 낙인 금지, 금연에 대한 조기 교육 및 사회적 홍보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자조모임은 공통의 문제나 상황을 겪는 사람들이 자원과 정보를 모으고 상호원조, 서비스, 혹은 보호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형성된 비전문가조직으로, 자발성과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특성이 있다. 즉, 구성원들이 겪는 공통의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자발적인 조직이 자조모임이라고 할 수 있다. 자조모임의 구성원은 공통적인 문제를 안고 있으므로 즉각적으로 서로를 동일시하게 된다. 그리고 동시에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고 정서적인 지지망을 형성하게 되며, 정보를 나눔으로써 성공적으로 대처 하기위한 지혜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같은 질병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자조모임은 질병에 대한 정보는 물론이고, 정서적인 지지 안정을 얻을 수 있으므로 보건의료 조직에서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장려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2021년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을 통해,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 1)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 자조집단모임의 현황과 특성 2) 하나의 자조집단을 선정하여 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박정숙, 권상민(2014),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자조집단 운영 현황,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이한슬(2010), 당뇨병 자조모임 환자의 식사의 질 및 식사관련 삶의 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주애라(2006), 대장암 수술 환자의 퇴원시 간호요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명희(2010), 중학생 음주·흡연 통합 예방프로그램 효과 관련요인, 인제대학교 대학원.
이진현(2019), “흡연예방 표준교육프로그램이 흡연청소년의 금연의지, 자아존중감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2019), 학교흡연예방사업 지침, 보건복지부.
이한나(2018), 청소년의 흡연단계와 우울감 경험과의 관련성,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너무 잘되어 참고했더니 만점 받았네요
  • 70724***
    (2022.09.30 04:32:2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