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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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 2021년 1학기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교육과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중간과제물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자치활동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 자치활동 지도방법
3.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운영위원회(청소년 자치활동)
1) 청소년수련시설
2) 청소년운영위원회(청소년 자치활동)
① 청소년운영위원회 설립배경
②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목적 및 기능
③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 현황
4. 청소년교육시설의 청소년 자치활동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
1)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운영위원회(청소년 자치활동) 사례 소개
2) 활동 내용 소개
5.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Ⅰ. 서론

본 보고서에서는 청소년지도방법론 제14장 자치활동지도를 주제로 선택하였다. 자치활동지도를 주제로 선택한 이유는 현대사회는 자율성의 신장, 의사결정의 다변화,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의한 정보 공유 확대 등으로 청소년들의 자율성, 인권, 역할 존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청소년들 자치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자치활동은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스스로 의사결정 과정에 자율적인 참여를 하는 활동이다. 청소년 자치활동 중 하나인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들의 정책 참여 활동을 보장하는 제도적 장치로서, 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 1항에 따라 청소년 시설의 프로그램 및 사업 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의사결정 과정에 청소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설치된 참여기구로, 10~20인 이내의 청소년시설을 이용하는 지역 청소년 위주로 구성된다. 현재는 전국의 청소년 시설 중 305개의 기관에서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지금부터 2021년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과제물을 통해,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 자치활동의 개념과 의의

청소년 자치활동은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학교 내외, 지역에서 행해지는 청소년의 전반적인 조직 활동을 뜻하며, ‘의사 표현의 자유’, ‘자기 결정권’ 등을 통해 자유와 권리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실현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참고문헌
김영인, 김민(2017).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인규(2018).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 대한 청소년지도자의 인식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한도희(2016). 청소년 참여의 반석 청소년운영위원회로의 전진. 한국소년청소년학회.
임선정(2015). 청소년 자치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또래관계,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수영(2014). 청소년 자치활동과 정치의식 간의 관계성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4.
여성가족부(2019). 2019 청소년백서.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mid=plc502&bbtSn=704776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https://www.kywa.or.kr/main/main.jsp
청소년수련시설포털. http://youthnet.or.kr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http://www.ncyo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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