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방법론 학습의 적용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 방법 민주시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민주시민교육 방법론 학습의 적용
1. 들어가며
2002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필자는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내가 받아왔던 교육 방식이 얼마나 효과적이지 못한 방식인지를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기존의 교육은 집단적인 주입식 학습이었다. 필자가 학교를 다닐 때엔 교육과정이 몇 차례 바뀌면서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장려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제대로 자리잡히지 않고, 기대만큼 효력을 발휘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러한 문제는 공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의 학습에서도 고려되어야 한다. 고로 민주시민교육도 제외되지 않을 것이다.
민주시민교육은 기존의 전통적인 학습방법을 탈피하여, 사회변동과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동시에 학습자 개인의 보람된 삶과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책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교사 혹은 강사의 수업계획과 실행에도 도움을 주고,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주적인 학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적합한 학습조건과 상황을 마련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사실들을 고려한 민주시민교육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거시방법과 미시방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그 중 몇 가지를 사례를 통해서 살펴봄으로써 민주시민교육 방법에 대한 실제적인 적용을 학습해보려고 한다.
2. 다양한 민주시민교육 방법 허영식 (2004), “한국민주시민교육론”, 서울: 엠-애드, pp. 77
민주시민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법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것들이 있다. 그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분류하고 범주화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기준은 찾기 힘들지만, 여기서는 편의상 거시방법과 미시방법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A. 거시방법
거시방법이란, 수업과 학습활동의 전체적인 틀이나 형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비교적 큰 규모의 방법을 말하며 활동지향학습, 문제지향학습, 의사결정학습, 현장학습방법, 역할놀이, 시뮬레이션, 미래워크숖, 시나리오, 여론조사, 구안법, 패널토의, 청문회, 사회자활용방법, 내용구조화모형, 사회ㆍ정치현상의 이해를 위한 내용분석모형, 갈등분석모형 등이 있다.
B. 미시방법
미시방법이란, 거시방법의 틀 속에서 그때그때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비교적 작은 규모의 방법이나 기법을 가리키며 텍스트 이해, 그림과 사진 활용법, 사진포스터, 모둠별 보고서 작성과 발표, 조서(회의록)작성, 해설작성법, 메타의사소통, 대화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방안, 전문가면담, 흐름도와 구조모형 활용, 만평여행, 글로빙고 게임, 미래연표놀이, 둘이서 모형 만들기, 모니터 활동, 민주시민 체크리스트 등이 있다.
3. 민주시민교육 방법의 응용 및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인권을 둘러싼 논점과 학생인권조례시행을 둘러싼 문제점 및 대안0
  • 교육현장의 점진적 변화에 주목하고 싶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종이에 물이 스며들 듯 절차적 민주주의가 교육 현장에 접근했고, 시민사회의 오랜 학습효과는 기본권에 대한 적극적 요구를 추동하고 있다. - 2010년 10월 5일 ‘경기도학생인권조례’가 공포되었다. 이를 계기로 학생인권에 대한 논의가 다시 활발해 지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학생인권조례제정운동 서울본부가 꾸려져 주민발의 형태의 학생인권조례안이 제시되어 제정 운동이 시작되

  • 강의식교수,멀티미디어교수기법(교수법), 메타플랜교수,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
  • 학습 과정의 효율성3) 현행 교육의 문제점 해결Ⅲ. 메타플랜교수기법(교수법)1. 메타플랜이란2. 민주시민교육에서의 메타플랜3. 메타플랜의 선택과 적용4. 메타플랜 적용의 한계점Ⅳ. 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1. 필요성2. 유형1) 귀납적 교수법2) 속성 열거법3) 형태분석법(형태학적 분석법)4) 결점 열거법3. 유의사항Ⅴ.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Ⅵ.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1. 자연적 교수법(Natural Approach)2. 과제 수행형 방법(Task-bas

  • 학교 사회 사업 - 의의와 필요성 개념 실천과정 사례 현황과 주요쟁점
  • 적용할수 있는 충분한 예비적 경험의 기회를 가지도록 교육계획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사회사업에 필요한 실천 지식들가. 사회사업의 일반적인 이론, 지식 및 기술 나. 학교체계 전반에 관한 지식다. 지역사회의 가치와 학교사회사업실천과 관련된 법제도에 대한 지식라.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 특수 욕구의 파악, 그리고 이에 관련된 프로그램마. 학교사회사업실천의 과정 및 방법바. 교사 및 학교행정가, 상담가 및 다른 전문가들과의

  • 평생교육 방법론 요약정리
  • 학습자의 복합적인 관점을 발달시켜 융통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을 지원 해야 한다.민주시민으로서 학습자가 성장하도록 학습자들의 협동을 지원하는 팀기반 학습이 강조되었다.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는 동영상 등 다양한 교육매체를 사용하여학습자의 이해를 넓혀 갈 수 있다.학습상담일반적으로 과거에는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진행되었으나, 최근에는 학습방법으로 컨설팅 또는 학습상담이 강조되고 있다.학습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유아들에게 인간적이고 이성적이며 이해가 깊은 개인으로 발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우리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승하는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구성원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이 사회 속에서 적응해 나가기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들을 학습해 나간다. 이러한 과정을 사회화라고 하는데 이런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바람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