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제7장~제15장있는지도방법중하나선택하여 청소년교육시설실행사례수집하여 청소년교육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4 / 2021.03.1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제7장~제15장있는지도방법중하나선택하여 청소년교육시설실행사례수집하여 청소년교육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자치활동에 관한 소고
1) 청소년 자치활동의 정의와 의미
2) 학생자치활동의 필요성
3) 학생자치활동 동아리 운영 목적
4) 학생자치활동의 개념 및 법적 근거

2. 청소년교육시설의 청소년 자치활동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
1) 서울 청소년 수련관 소개
2) 청소년 자치활동 실행사례-청소년동아리 활동
(1) 청소년수련관 동아리 활동
(2) 청소년동아리 활동의 지도
(3)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중요성
(4) 청소년동아리 세부적인 활동인 자연체험활동프로그램의 목적
3) 방문한 기관에서의 선택한 동아리 자연체험 활동의 지도영역 실태
(1) 자연학습 활동
(2) 공동체 활동
(3) 체험활동
(4) 방문한 교육기관과 일시, 면담한 자의 성명과 연락처를 과제물 보고서 끝에 기록.
4) 동아리 활동의 어려운 점
5) 청소년 교육의 관점에서 평가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필자가 살아가는 시기에 있어 가장 꿈 많은 때가 청소년 시기라고 생각이 든다.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욕구도 실현시키면서 상부상조정신, 공동체의식을 제공해 주는 대표적인 것이 동아리 활동의 하나인 청소년 자연체험활동이라 할 수 있다. 사람은 나중에 흙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흙냄새를 맡고 생활하면 건강에도 매우 좋아 아토피도 없어지고 심심의 안정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아파트생활에 익숙하여 흙냄새를 거의 맡을 수 없으며, 학교생활체육도 많이 감소하여 거의 입시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심신의 안정을 꾀하고, 그들의 정신건강의 향상을 위한 자연체험활동이 절실히 요구된다.
청소년의 체험활동은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쓰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청소년 자연체험활동의 프로그램으로는 바깥놀이 프로그램, 산책프로그램,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노인아동상호작용프로그램, 세시풍속프로그램, 동물기르기 프로그램, 명상프로그램, 절제,절약 프로그램, 먹거리 프로그램, 도시농촌교류프로그램, 손끝놀이 프로그램, 몸짓놀이 프로그램, 초기적응 프로그램 등이 있다. 그러나 최근 중고등학교에서 입시에 지장이 있다는 이유로 동아리 활동을 점차 줄이고 있어 침체되는 경향이 있다.특히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언택트 사회에 접어들고 있어 청소년의 자치활동인 동아리활동도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8, 청소년지도, 청소년교육시설의 청소년 동아리 활동지도방법
-김지훈, 2007,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즐겨찾기 - 인터넷뉴스 바이러스
-김태연(2007), 창의적 과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모둠별 언어적 상호작용과 학생들의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국내석사]
-김지현(2012),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창의·인성 요소 및 과학 관련 태도 변화 부산대학교,[국내석사]
-김 민(1999),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활성화 방안, 청소년 열린광장 준비위원회
-서울청소년수련관 www.youthc.or.kr/
-김영인, 김민(2008).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여성가족부(2016). 2016 청소년백서(온라인 다운로드 가능,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mid=plc502&bbtSn=7047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