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주관식(학교폭력의 원인, 특성, 양상,대처방안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3 / 2021.06.2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0 정신건강론][기말시험] 1.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가족복지론) 1. 교재와 강의에서 소개된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 가구의 특성과 변화를 통계청 홈페이지의 통계자료와 각종 관련 정책자료 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최신의 통계로 업데이트하여 제시한 후, 최신의 통계자료를 토대로 하여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가구의 변화를 설명하고 관련 정책과제를 각 가족의 유형별로
- 미디어교육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대상( 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교육개론 1, 에밀 뒤르켐(E. DurKheim)이 분류한 자살유형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
공통 | 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20점). 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20점). 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25점). |
- 하고 싶은 말
-
중간고사 레포트 및 기말시험 온라인평가까지 모두 만점 받았습니다.
최종 A+ 받은 자료 (100점)
강의까지 보면서 꼼꼼하게 결론과 참고문헌까지 첨부하며 작성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요인별 원인 분석 및 결과
2. 학교 폭력 특성 및 연령,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
3. 최근 학교폭력 양상 분석
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안
5.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및 적용사례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과목을 수강하며 학교폭력 뉴스에 관심이 갔다. 그러다한 뉴스기사에서 어린 시절 아빠가 엄마를 폭행하는 장면에 노출된 아이가 학교에서 학교폭력의 가해자로 변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충격이었다. 이뿐만 아니라 신체폭력 외에도 정신적인 폭력, 성폭행, 특히 사이버폭력이 난무하는 뉴스 기사를 보면 내 딸을 어떻게 학교에 보내야하는지 걱정부터 앞섰다. 학교에서는 학교폭력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예방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지, 가정연계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했다. 이번 기말 시험에서 학교폭력의 원인을 요인별로 분석해보며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고, 최근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응 사례, 예방프로그램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중 략>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요인별 원인 분석 및 결과
2) 학교폭력의 결과
가) 긍정적 결과
일부 학자 중 학교폭력을 동물세계의 관점에서 보고 강자의 우월한 유전자가 대물림되어
사회의 발전을 이루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기도 한다. 미국 중학생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서는 학교 폭력이 피해자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응답했고, 미국 교사 대상으로
연구 결과에서는 놀리는 행동이 피해자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는 응답했다. 학교폭력을 비롯한 대인관계 갈등이 어떤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측면을 주기도 한다고 보고했다.
<중 략>
4.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 방안
1) 제2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주요 성과
교육부에서는 지속적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현재
4차안이 진행되는 중이고, 지난 제3차 기본계획 주요성과를 보면 학교폭력 예방교육 강화로 학생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도 제고에 영향을 끼쳤다는 결과가 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어울림)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가 19년도에 4,506개로 집계되고, 학교CCT 등 기반 확충으로 물리적 유형의 학교폭력 비중이 감소하였는데 신체폭력과 금품갈취 비율이 줄어들었다. 피해학생 전담 지원기관 확대 등으로 피해학생 보호·치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고, 위(Wee)클래스를 설치한 학교가 7,233교로 집계되고, 전문상담교사도 2014년도에서 2019년도까지 약 1천명 넘게 늘어나 19년도 3,396명으로 조사됐다.
- 참고문헌
-
* 김진경,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방송강의 시청 및 교안 참고
1강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성
3강 학교폭력의 유형 및 구성요인
6강 학교폭력 예방
15강 국내외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 교육부 홈페이지, 2019 학교폭력 실태 조사 자료, https://www.moe.go.kr
*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2020 학교 캠페인 ‘어울림 교육’ 게시글,
https://if-blog.tistory.com/10207
*교육부 네이버 블로그, 도란도란 학교폭력 예방법 게시글,
https://blog.naver.com/moeblog/222113204544
*인천시 교육청 홈페이지, 2020 현장 중심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안
http://www.ice.go.k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9년 학교폭력예방교육 어울림프로그램 우수사례집,
https://www.nypi.r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