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2 생태체계적 관점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의견 3 다문화 주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2 / 2020.06.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020년 1학기 부모교육 기말시험과제물 작성에 참고하시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생태체계적 관점의 학교사회복지
2)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의견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우리나라 다문화 관련 학교사회복지법과 정책 조사하여 설명
(1) 2020년 다문화교육 지원 정책 (교육부)
(2) 다문화가족지원법
(3)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여성가족부)
2) 다문화 관련 학교사회복지관련법과 정책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화와 핵가족화 등으로 대표되는 사회 환경의 변화는 학교의 기능과 역할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학교는 본질적으로 지식을 전수하는 교수-학습의 역할뿐만 아니라 학생들 누구에게나 균등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안전망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
생태체계적 이론에서 인간과 환경은 분리될 수 없으며,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상호 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생태체계적 관점이 체계의 한 부분이나 한 체계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전체체계에 통합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 문제를 다루는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전망하고, 중재의 표적을 설정하고 해결방법을 제공하는데 가장 적절한 관점이다.
한국사회는 국제결혼 및 외국인 이주 노동자 등의 꾸준한 증가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다문화정책은 다양한 인종들이 사회를 구성하면서 생기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개입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20)「2020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김효정(2004)「초등학교 학생들의 생활문제와 학교사회복지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인정(2001)「가정.학교환경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원(2000)「초등학교 통합교육 내 장애아동의 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복지로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
  • 2020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
  • [학교사회복지론]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1) 생태체계적 관점의 교육론2) 임파워먼트 관점의 교육론3) 프레이리의 교육론3. 우리나라 학생인권에 대해 자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1매, 10점만점)1) 우리나라 장애인 학생 인권 개요2) 우리나라 장애학생 인권에 대한 문제점3) 2018년 특수학교 장애학생 인권침해 실태조사4) 우리나라 장애인 학생 인권 개선방향4. 학교폭력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소개하고, 학교사회복지 영역에서 학교폭력 예방과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 [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정, 가족 사정 및 가족복지개입 계획
  • 3) 복지 서비스 개입계획 - 마치며 - 참고자료 - 들어가는 말오늘날 우리 사회는 한국 거주 외국인이 100만을 넘어선 다인종ㆍ다문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들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노동 현장, 각 급 학교, 지역 공동체에서 다인종적, 다문화적 공존과 상호존중이 중요한 사회적 과제가 되었다. 2007년 8월 현재 체류외국인이 1,000,254명으로 주민등록인구의 약 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6년 7월에 비해 15%나 증가

  •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1976년에는 천주교 에서는 방송을 통해 유치원이 어린이를 타락시키는 교육의 모델로, 그리고 사립 유치원과 종교적인 유치원을 박해하는 정책의 본보기라고 비판하는 캠페인을 하기도 하였다. 이는 교육을 더 이상 독점하지 못하는 것과 레지오의 프로그램이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낡은 교육 방법인 보호적인 기능만 하는 종교적인 학교의 한계를 더욱 드러나게 하였기 때문이다. 결국 1976년 여러 가지 충돌은 몇 개월간 지속된 토론을 통해 상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