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2 생태체계적 관점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의견 3 다문화 주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2 / 2020.06.12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학교사회복지론 4학년]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 2 학교사회복지의 생태체계적 관점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의견 3 학교폭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의견
-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학교사회복지론] (만점레포트)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
공통 |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 |
- 하고 싶은 말
-
[학교사회복지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020년 1학기 부모교육 기말시험과제물 작성에 참고하시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어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생태체계적 관점의 학교사회복지
2)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의견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우리나라 다문화 관련 학교사회복지법과 정책 조사하여 설명
(1) 2020년 다문화교육 지원 정책 (교육부)
(2) 다문화가족지원법
(3)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여성가족부)
2) 다문화 관련 학교사회복지관련법과 정책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산업화와 핵가족화 등으로 대표되는 사회 환경의 변화는 학교의 기능과 역할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학교는 본질적으로 지식을 전수하는 교수-학습의 역할뿐만 아니라 학생들 누구에게나 균등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안전망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
생태체계적 이론에서 인간과 환경은 분리될 수 없으며,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상호 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생태체계적 관점이 체계의 한 부분이나 한 체계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전체체계에 통합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 문제를 다루는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전망하고, 중재의 표적을 설정하고 해결방법을 제공하는데 가장 적절한 관점이다.
한국사회는 국제결혼 및 외국인 이주 노동자 등의 꾸준한 증가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다문화정책은 다양한 인종들이 사회를 구성하면서 생기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개입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20)「2020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김효정(2004)「초등학교 학생들의 생활문제와 학교사회복지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인정(2001)「가정.학교환경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원(2000)「초등학교 통합교육 내 장애아동의 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복지로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