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8 / 2020.05.2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25점만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문화 유산의 전달 기능
2) 사회화의 기능
3) 사회 구성원의 선택 및 분류 기능
4) 지역 사회의 복지 및 발전 기능
5) 사회의 변화 및 혁신 기능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생태체계적 관점의 기본가정
(1) 환경속의인간 관점
(2) 생태체계적 관점
(3) 생태체계적 관점의 인간관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학교폭력의 의미
2) 교육과 연관된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1) 헌법
(2) 교육기본법
(3) 초·중등교육법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5)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교는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화 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 방법의 개발 외에 이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학생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즉 오늘날의 학교는 모든 아동들에게 교와 육의 전인교육을 균형 있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아동들의 총제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학교에서 성적이 뛰어난 학생을 우대하는 경향이 있다. 즉, 학생들을 성적이 최고라는 성적지상주의에 입각하여 우등성을 우대하고 열등생을 무시하는 현상이 나타나 열등생은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어버려 학교외의 피시방이나 노래방으로 떠도는 경우가 있어 학생들을 보호하고 올바르게 자랄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이 아쉬운 실정이다. 또한 현재의 학교교육은 형식에 치우치고 있어, 학원수업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공급된 급식의 경우 질 낮은 부식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여 무상급식을 거부하는 사태에 이르고 있다. 학교교육의 부실은 결국 학생의 스트레스 현상으로 이어져 탈선과 왕따를 포함한 학교폭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청소년기에는 성년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를 잘 극복하는 건강한 삶을 살아야만 건전한 민주시민이 되어 국가와 사회 가정에 이바지하는 시민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최근 학교폭력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요즘 TV를 켜보면 청소년들의 비행과 탈선이 많이 보도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폭력의 내용이다. 학교폭력이 요즘처럼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된 적은 없었다. 학교 폭력은 아이들끼리 어쩌다 주먹다짐해서 코가 깨지는 정도의 문제가 아니다. 조폭 수준의 지속적인 폭력과 갈취에 집단 성폭행까지, 강력 범죄가 만연하고 있다. 보호가 더 필요한 아이일수록 위험은 더 크다. 이 장에서는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박철원, 201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이사장, 학교 폭력 근절 해답은 학교에 있다
-박준희(2004), 『학교폭력』,정민사.
-이한섭. 2005, 평화인권연대, 학교폭력 발생의 구조적 원인
-정하성(200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유해숙, 김영빈 (2015).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
-장수한 (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한치원(2017), 에듀인뉴스, 학교의 ‘본연적’ 기능은 무엇인가?
-전재일 외 (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성원.
-주석진 외 (2020). 학교사회복지론 3판. 양서원.
-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