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경제2C) 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6 / 2018.10.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C형 | 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생활속의경제2C) 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시장의 개념과 운영원리
3. 정보의 개념 및 정의
4. 정보의 가치
5. 정보의 분류
6. 시장경제에서 정보의 비대칭성
7. 시장경제에서 정보의 중요성
8. 가격과 정보의 관계
9. 위험, 수익과 정보
10. 결론
11.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일반적으로 선택의 개념은 여럿 가운데 필요한 것을 뽑는 것으로 정의된다.이 같은 경제학에서 선택은 제한된 수단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행위를 의미한다. 행위 주체는 시장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선택을 한다. 그러므로 경쟁과 함께 선택은 시장 교환 원리에서 핵심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주류 시장 경제학의 가정은 ‘시장경제에서 개인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합리적으로 선택한다’는 것에 기초한다. 따라서 시장 메커니즘을 통해서 개인은 자신의 선호에 부합하는 재화를 공급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인간은 이기적, 합리적, 이성적이라는 인간상에 대한 판단이다.
이는 자유주의적 인간관으로서 개인과 사회에 대한 관점에 기초한다. 측정과 계산으로 목적설정과 수단선택을 적절하게 조정하는 일을 합리화라고 한다.
그리고 인간이 이성적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Sen(2000)은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 선택을 위한 인간의 이성을 강조했는데 이는 인간이 선택을 하는데 있어 이성적이라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이성이 자본주의 경제학을 구성하는 하나의 가치로서 인간의 선택이나 욕망이나 갈망(desire)에 기반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이러한 선택에 대한 결정은 이성적 사고에 기반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선택은 인간 개개인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좋아하지 않는지를 알고 그러한 선호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인간은 그들이 원한다는 욕망 또는 갈망을 해결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성적 사고는 인간 개개인들이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결정하는 판단의 도구로 사용된다고 강조한다.
이성적인 판단으로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선택은 시장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선택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인간상은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선택이 언제나 자유로울 수 있으며 또, 자유로워야 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된다.
- 참고문헌
-
윤동균외,「경제」,법문사(주), 2004.
경제학원론, 이준구, 2010.08, 법문사
조하현, 거시경제이론, 세경사, 2004
시장과정보, 이영환, 2011.12, 동국대학교출판부
허수열, “지식정보화시대의경제사”, 역사학회편,『역사학과지식정보사회』,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시장경제의 이해, 양원태, 2011.02, 삼영사
김기옥·김난도·이승신, 『소비자 정보론』, (시그마프레스,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