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경제2C) 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6 / 2018.10.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C형 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생활속의경제2C) 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시장의 개념과 운영원리
3. 정보의 개념 및 정의
4. 정보의 가치
5. 정보의 분류
6. 시장경제에서 정보의 비대칭성
7. 시장경제에서 정보의 중요성
8. 가격과 정보의 관계
9. 위험, 수익과 정보
10. 결론
11.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선택의 개념은 여럿 가운데 필요한 것을 뽑는 것으로 정의된다.이 같은 경제학에서 선택은 제한된 수단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행위를 의미한다. 행위 주체는 시장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선택을 한다. 그러므로 경쟁과 함께 선택은 시장 교환 원리에서 핵심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주류 시장 경제학의 가정은 ‘시장경제에서 개인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합리적으로 선택한다’는 것에 기초한다. 따라서 시장 메커니즘을 통해서 개인은 자신의 선호에 부합하는 재화를 공급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인간은 이기적, 합리적, 이성적이라는 인간상에 대한 판단이다.
이는 자유주의적 인간관으로서 개인과 사회에 대한 관점에 기초한다. 측정과 계산으로 목적설정과 수단선택을 적절하게 조정하는 일을 합리화라고 한다.
그리고 인간이 이성적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Sen(2000)은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 선택을 위한 인간의 이성을 강조했는데 이는 인간이 선택을 하는데 있어 이성적이라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이성이 자본주의 경제학을 구성하는 하나의 가치로서 인간의 선택이나 욕망이나 갈망(desire)에 기반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이러한 선택에 대한 결정은 이성적 사고에 기반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선택은 인간 개개인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좋아하지 않는지를 알고 그러한 선호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인간은 그들이 원한다는 욕망 또는 갈망을 해결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성적 사고는 인간 개개인들이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결정하는 판단의 도구로 사용된다고 강조한다.
이성적인 판단으로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선택은 시장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선택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인간상은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선택이 언제나 자유로울 수 있으며 또, 자유로워야 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된다.
참고문헌
윤동균외,「경제」,법문사(주), 2004.
경제학원론, 이준구, 2010.08, 법문사
조하현, 거시경제이론, 세경사, 2004
시장과정보, 이영환, 2011.12, 동국대학교출판부
허수열, “지식정보화시대의경제사”, 역사학회편,『역사학과지식정보사회』,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시장경제의 이해, 양원태, 2011.02, 삼영사
김기옥·김난도·이승신, 『소비자 정보론』, (시그마프레스,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상거래기초] 전자상거래 실패사례와 개선안
  • 정보검색 등과 같은 인터넷기반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에는 반드시 인력 및 조직이 투입되어야 하고, 투입된 인력 및 조직의 수준이 시스템의 전반적인 질을 평가하는 가치척도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인터넷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의 경우 급변하는 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조달과 교육투자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수시로 변하는 인터넷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 E Logistics E Logistics 등장배경 E Logistics 구축사례 해외 E Logistics 사례
  • 2C)이나 기업간 전자상거래(B2B)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업체나 벤처기업체들이 인터넷 기반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물류서비스 시장의 다변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1) E-Logistics란 무엇인가 부가가치의 60-70%가 재고감축을 통한 경쟁력 차별화suppiy chain에서 발생 Highteh 부품 가격 연간 50%하락 과잉재고 1대폐기비용=신제품30대매출의 10-14% Why SCM의 수준은 기업의 SCM비용 E-Logistics? 핵심전략의 잣대전통

  • 생활속의경제2B) 시장경제와 정보에 관해 논하시오.
  • 생활속의경제2B) 시장경제와 정보에 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시장경제에서 쌍대성의 의의3정보의 개념 및 정의4정보의 특성 5정보의 가치 6정보의 분류 7시장경제에서 정보의 중요성8균형과 기대9가격과 정보의 관계10위험, 수익과 정보11시장경제와 정보12참고 자료1. 서론 모든 경제에 있어서 핵심기술은 정보기술이다. 정보기술은 세계를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잠재력과 기동력을 갖고 있다. 일찍이 미국의 경제학가 galbraith 는 20세

  • [생활속의경제B형] 시장경제와 정보에 관해 논하시오.-생활속의경제, 정보비대칭성, 시장경제와정보-
  • 생활속의경제 B형.hwp 시장경제와 정보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시장이란?2. 시장경제란?3. 정보의 개념4. 정보의 중요성5. 정보의 경제성에 관한 연구6. 정보의 비대칭성7.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불평등 사례8. 역선택의 정의와 사례1) 석면파동 사례2) 미팅 사례 3) 정품과 유사품 사례 9. 역선택에 대한 대응방법10. 도덕적 해이11. 시장경제의 정보 불평등 해소방안1) 정보의 접근에 대한 비용을 낮춘다.2) 정보사용을 위한 지식을 쉽

  • [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조직개발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속하기 처리하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조치이다. 작업 스케줄의 변화는 결국 단순함과 무료함에 변화를 가져와 생산성향상에 도움을 주는 형태로 나탄난다.4) 기술구조적 변화의 효과성기술구조적 변화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산업현장에서의 필요성에 의해서이다. 이는 능률의 향상과 업무추진의 신속성을 위해서도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구 기술로 현시릉 경쟁력에서 뒤처질 때 반드시 필요한 조치이다. 주어진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대처하는 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