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경제2C)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C형 | 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생활속의경제2C)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0k
문화교양학과생활속의경제2C형
시장경제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3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1. 합리적 의사결정
2. 정보의 투명성
3. 공정한 경쟁
4. 시장경제체제가 효율적인 이유
1) 경쟁을 바탕으로 한다
2) 자유로울 때 가장 효율적이다
3) 경쟁이 최선을 가져온다
2절. 시장경제의 실패
1. 시장실패의 원인
1.1 시장지배력
1.2 외부성
1.3 공공재
1.4 공정성
2. 시장실패 교정을 위한 미시경제정책
3. 정부의 개입과 정부실패
3.1 정보의 불완전성
3.2 관료조직의 비효율성
3.3 정치적 제약
3절. 정보경제
1.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
1.1 역선택
1.2 주인 대리인 문제와 도덕적 해이
1.3 탐색문제
2. 정보 비대칭성의 해결방안
2.1 유인에 의한 해결
2.2 평판에 의한 해결
2.3 도덕적 해이와 유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는 과거에 비해 삶의 질이 많이 향상되었다. 그 내면에는 삼성과 현대를 포함한 대기업의 서민고용에 따른 국민소득 향상도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박정희 대통령 재임시절 대기업 위주의 성장정책으로 인한 대기업의 사회적 역할도 커지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대기업의 지나친 거대화는 중소기업의 상권영역까지 잠식해 들어가 중소기업을 몰살시키는 경지에 이르고 있어, 대기업을 적절히 규제하기 위한 경제민주화의 말이 화두가 되고 있다.
시장경제는 시장경제제도를 바탕으로 한 자본주의체제이며,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가 좀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제도라는 의미다.
일정한 시간에 판매자와 구매자가 흔히 장기간에 걸친 인간적 관계를 바탕으로 만나 필요한 물화의 교역을 행하는 특정한 장소를 구체적 시장이라 한다면, 공급과 수요가 서로 만나 경쟁을 통하여 상품의 가격과 수량 및 품질 등을 결정하는 형식적 공간이 추상적 시장이다.
즉, 장터가 사회·문화·정치·경제 등 모든 관련분야가 한데 어우러진 열려 있는 삶의 총체적 마당이라면, 추상적 시장은 경제적 합리성만이 극도로 추구되는 비인격적 교환관계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시장경제에 있어 정보는 필수적으로 따라 다니게 된다. "이 회사 제품이 싸다 비싸다", "이 회사 물건이 질이 좋다" 이런 사소한 것도 정보라 볼 수 있다. 즉, 정보의 좋고 나쁨에 따라 제품의 구매여부가 판가름 나게 되므로 시장경제에 있어 정보의 증요성이 날로 대두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시장경제와 정보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이지순 저, 「거시경제학」, 2002.
2. 남구현。복지국가의 비판적 해석에 관한 일고찰。한울。1990
3. 강봉균(康奉均) 저,「한국의 경제개발전략과 소득분배 」,2008.
4. 이해경。권위주의적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복지국가의 발달: 한국의 경험。1995
5. 이종규. 1999. “새로운 경제정책 패러다임에 대한 검토 : 경제정책 운용방식에 대한 신제도학파적 접근”, 한국은행 조사부.
6. 지만원, 2009, 시장경제(Market Economy)에 대해 반듯하게 알고 가자
7. 한국경제학회,개방경제하 성장과 소득분배 -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잉여가치율의 시계열 분석 : 2010 - 2007년 한국의 경우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