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입문3공통)UCC활용한 광고조사하고 기존광고와 비교차이를 논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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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상제작입문
공통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영상제작입문3공통)UCC활용한 광고조사하고 기존광고와 비교차이를 논하시오00.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시오

미디어영상학과영상제작입문3공통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UCC 광고의 정의와 등장
1) UCC의 정의
2) UCC의 등장

2. UCC를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조사
1) UCC광고의 실태
2) 국내 유통 84%가 불법복제…저작권 침해
3) 삼성카드, 기업광고 UCC 적극 활용
4) 현대차, UCC TV광고이벤트 실시
5) 방송 불가’ 내용 보려 인터넷으로
6) 재밌으면 바이러스도 괜찮아
7) 방송, 언론, 통신의 UCC활용

3. UCC 광고가 기존 광고와의 차이
1) 투자대비 몇 배의 광고효과를 얻고 있다.
2) 광고기법 속에 치밀한 고도의 전략이 숨겨져 있다.
3) 기존광고에 비해 광고비가 저렴하다.
4) 동영상 UCC는 새로운 광고 모델을 가져다 줄 것이다.
5) 광고 패러디UCC는 광고효과와 파급력 면에서 실제 광고를 능가한다.
6) 바이러스 마케팅(Viral Marketing)’ 효과 또한 UCC광고만의 큰 장점이다.

4. UCC가 광고가 해결해야 할 문제
1) 소재나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인터넷 세상의 특성상 규제가 어렵다는 점이다.
2) CCC의 경우 일종의 페이크 UCC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3)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으로 불리는 저렴한 비용에 관한 것이다.
4) 공모전을 유치할 경우 작품의 질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약점이 있다.

5. UCC시장 현황과 전망ㆍ과제
1) 홍보·마케팅 등 잠재력 무궁무진
2) 동영상 UCC의 핵심적 변화 양상
(1) 질적 경쟁을 통한 콘텐츠 차별화
(2) 다양해지는 비즈니스모델 발굴
(3) 눈에 띄게 느는 기업의 UCC활용
(4) 미디어 제휴 통한 매체간 융합 가속
(5) 기업간 제휴·합병 본격화 조짐
3) 불법저작권 등 과제도 만만치않아
4) 동영상 광고 형식도 개선돼야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광고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고객이 젊은 신세대로 20대층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을 겨냥한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젊은이층을 겨냥한 광고도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TV 광고들이 늘어나면서 광고를 이용한 새로운 콘텐츠도 생겨나고 있다. 좀 더 뻔뻔해진 광고 방식도 등장했다. 대놓고 특정 브랜드나 상품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담아 보여주는 ‘브랜드 엔터테인먼트’다. 광고는 내용의 일부를 노출해 호기심을 유발하고 케이블TV나 인터넷, 극장 등 전체 내용을 볼 수 있는 매체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3년간 동영상 UCC 시장을 지켜낸 업계로서는 아직 내세울 것이 없는 처지에서 저작권 이슈는 최대 난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지난 법원이 지상파방송의 TV 프로그램을 동영상 파일로 저장한 후 유료로 다운로드 하게 하는 ‘인터넷TV녹화대행서비스’를 해온 ‘엔탈(Ental)’의 서비스를 중지시키는 등 사회 전반의 저작권 보호 의지가 커져 이래저래 위축된 상황이다. 결국 UCC 시장 내 방송 콘텐츠 저작권 활용을 풀고 가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도약의 출구를 찾기 어려워진 것이다. UCC 업체는 이번 협상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방송 콘텐츠의 합법적 활용 조건 및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할 절박함이 있다. 반면 저작권 압력이 UCC 시장에 재갈을 물려 결국 방송사의 배만 불리려 한다는 일각의 비판을 받고 있는 방송사는 UCC를 활용해 동영상 콘텐츠 시장의 규모를 키워야 할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다. 이 장에서는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미영, 실험하고 시트콤 찍는 TV 광고, 2009.
류준영, 지디넷코리아, 기업체 UCC 제품광고, 효과 있나, 2009.
신혜권, 네티즌 및 블로거 등 셀디스타 30명 선발,2007
기업앤미디어, 텍스트’는 가라~거침없는 확산, 2007.
임정수(2007a). 초기 UCC 생산과 소비의 탈집중 현상: 판도라TV를 중심으로.『한국방송학보』, 21(1): 211-242.
유지은(2007). UCC의 비즈니스 모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최진순(2007). 신문, 동영상 뉴스 위한 고려사항.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황용석(2006). 2006 한국의 인터넷 신문. 한국언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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