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9 / 2018.10.0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교육론
C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의 역사,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참고문헌>
- 교과교육론 7강 강의, 2~6강 심화학습 강의록과 유은영교수 상담게시판 등
-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지인, 인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양해를 얻어 참고)
-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하고 싶은 말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의 역사,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목차
Ⅰ. 머리말

Ⅱ.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 대상 교육계획안
  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
    1) 자랑과 인정
    2) 판단과 존중
    3) 친구와 환경
    4) 성취감과 자신감
  2. 누리과정의 개요
    1) 주요개념
    2) 영역범주와 내용
    3) 주요특징
  3. 누리과정의 만5세 교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점
    1) 고려사항
    2) 작성요령
  4. 누리과정의 만5세를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에 관한 교육계획안
    1) 주간교육 계획안 [4주분]
       ①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1주차_첨부1]
       ②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2주차_첨부2]
       ③ 우리나라의 역사 [3주차_첨부3]
       ④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4주차_첨부4]
    2) 일일교육 계획안 [1일분_첨부5]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누리과정은 만3~5세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공평한 교육과 보육의 기회를 보장해 주기 위해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적으로 시행하도록 만든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표준교육을 의미한다. 2012년 만5세를 기준으로 누리과정을 시행하였으며, 2013년 3월부터 만3~4세까지 확대 시행되어 현재 만3~5세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누리과정은 어린이집 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합한 만3~5세를 위한 공통과정으로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의 5개 영역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다. 누리과정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고, 내용범주와 구체적인 실행, 재정적 예산과 운용에 있어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누리과정에 대한 개요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의 역사, 우리나라의 자랑거리)과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 대상 교육계획안

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

1) 자랑과 인정
많이 컸다는 자랑을 인정해 준다.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많이 자랐다는 기쁨에 유아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것을 교사는 시키지 말아야 한다. 할 수 있는 것은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며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다.....(중략)
.
.
3. 누리과정의 만5세 교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점

1) 고려사항
교육계획은 대상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기간별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영유아의 인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ㆍ신체적ㆍ언어적 발달을 위한 활동을 포함하여야 한다.
영아기에는 보육시설에서의 초기적응과 기본생활습관, 놀이 활동, 영양, 건강, 안전 및 부모교육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초점은 영아의 월령에 따라서도 차별화되어야 한다.
유아기에는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1차적이고 기본적 관심을 바탕으로 폭넓고 균형 잡힌 교육활동에도 중점을 두어야 하며, 부모교육과 지역사회 교류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작성요령
만5세를 위한 주제 선정은 전문적인 교육과정 안내 자료들, 유아들의 흥미, 특별한 사건 그리고 명절과 기념일 등이 주제 선정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생활 주제에 따라 활동을 계획할 때 교사는 유아의 직접적이며 구체적인 일상 경험에 기초하여 생활을 통한 능동적 경험과 발견 그리고 유아의 선택을 격려하는 활동을 선정하어야 한다. 또한 조용한 활동과 활발한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교사 주도 활동과 유아 주도 활동,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특히 활동 결과보다는 유아의 탐색과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것이 중요하다.....(중략)
.
.
(도표는 미리보기 올려 드리고 싶어도 안되네요)
참고문헌
1. 표현아(2015),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실행수준 및 장애요인차이,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 이윤옥(2013), 영유아 창의성 교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신청
3. 임승렬(2010), 영유아보육과정 운영과 실제, ㈜교문사
4. 김금주ㆍ김연진ㆍ윤희경 외 6명(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5.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2003), 현대 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6.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7.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교과교육론 B형 교통기관
  • 교과교육론 B형, 교통기관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교통기관’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교통기관의 종류, 고마운 교통 기관, 교통 기관의 변천 과정과 구조, 교통 통신과 교통 생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목차1, 생

  • 2018 교과교육론 C형 우리나라
  • 교과교육론 C형, 우리나라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의 역사,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목차1, 생활

  • 2018 교과교육론 D형 환경과 생활
  • 교과교육론 D형 환경과 생활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환경과 생활’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물과 우리 생활, 돌∙흙과 우리 생활, 바람∙공기와 우리 생활, 빛과 우리 생활, 소리와 우리 생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 2018 교과교육론 E형 유치원과 친구
  • 교과교육론 F형, 유치원과 친구중 만5세를 대상으로 ‘유치원과 친구’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유치원에서의 환경, 유치원에서의 하루, 유치원에서의 친구, 함께 만드는 유치원),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목차1, 생활주제 전개2, 주간교

  • 교과교육론3C)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3C)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교과교육론3C형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우리나라(생활주제),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또한, 작성 한 일일교육 계획안에 포함된 대 소 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동시, 동극, 새노래, 신체표현, 게임, 요리, 미술) 중 2개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