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C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 동네’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교과교육론C형 중간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7 / 2016.09.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교육론
C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 동네’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교과교육론 C형 중간과제물로 누리과정에서 명시하는 내용에 맞추어 만 5세를 위한 계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 동네’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 월간교육계획안, 주간교육계획안, 일일교육계획안과 함께 단위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포함하였습니다.
목차
1. 교과교육론 들어가기(서론)
2. 만 5세를 위한 교육과정(누리과정)
3. 생활주제 전개
4. 월간교육계획안
5. 주간교육계획안
6. 일일교육계획안
7. 단위활동계획안
본문내용

1. 교과교육론 들어가기 (서론)
교과교육론의 입장에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는 11가지로 나타나는데, 각 생활주제는 세부적인 소주제들을 포함하게 되고, 이러한 소주제를 기본으로 3~4주 정도의 수업을 계획하게 된다. 만 3세에서 만 5세를 위한 누리과정 생활주제는 동일하고, 세부적인 소주제에서 연령별로 차이가 나타난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의 측면에서도 나이에 따른 운영 방침에서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만 5세를 위한 누리과정 생활주제 11가지는 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나와 가족, 우리 동네, 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생활도구, 교통기관, 우리나라 , 세계 여러 나라, 환경과 생활, 봄?여름?가을?겨울이다. 여기에서 이번에 교육계획안 작성을 위해서 선택한 주제는 우리 동네이며, 세부적인 주제로는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이다.
2. 만 5세를 위한 교육과정(누리과정)
교육부에서 발표한 누리과정에 대한 구성방향은 첫 째로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며, 둘째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하고, 셋째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도록 하며, 넷째 만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하도록 하여야 한다.
<중 략>
도입
지난 번 수업에서 함께 공부하였던 우리 동네의 모습과 다양한 건물들과 직업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이야기 나누면서 우리 동네의 모습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반 구성원의 수에 맞추어 팀을 나누고 각 팀 별로 만들기를 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한다.
아이들이 쉽게 마을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동네의 모습을 담은 사진 자료를 보기 쉬운 곳에 배치하여 아이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전개
팀 구성원들이 서로 만들고 싶은 건물의 명칭을 정하고 우유팩과 색종이 등을 이용하여 건물을 완성하도록 한다.
건물을 만든 후 팀원들이 협동하여 큰 도화지에 길을 그리고 우유팩을 이용한 건물을 도화지에 붙이며 다른 그리고 싶은 동네의 모습을 함께 그리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권영례 <교과교육론> 양서원, 2010
남기원, 유은영 <교과교육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서동미, 엄은나외 2명 <유아교과교육론> 공동체, 2013
<유치원 교육과정 개성 고시문> 2015 교육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hyeo***
    (2016.10.09 13:49:3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