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교과교육론3A]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1 / 2018.10.1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교육론
A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참고문헌>
- 교과교육론 7강 강의, 2~6강 심화학습 강의록과 유은영교수 상담게시판 등
-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지인, 인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양해를 얻어 참고)
-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하고 싶은 말
과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목차
Ⅰ. 머리말

Ⅱ. 누리과정의 교육계획안
  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
    1) 자랑과 인정
    2) 판단과 존중
    3) 친구와 환경
    4) 성취감과 자신감
  2. 누리과정의 개요
    1) 주요개념
    2) 영역범주와 내용
    3) 주요특징
    4)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교사의 역할
  3. 누리과정의 만5세 교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점
    1) 고려사항
    2) 작성요령
  4. 누리과정의 만5세를 대상으로 한 ‘생활도구’에 관한 교육계획안
    1) 주간교육 계획안
       ① 다양한 생활도구 (1주차)
       ②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2주차)
       ③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3주차)
       ④ 미래의 생활도구 (4주차)
    2) 일일교육 계획안 (1일분)
    3) 단위활동계획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누리과정은 만3~5세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공평한 교육과 보육의 기회를 보장해 주기 위해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적으로 시행하도록 만든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표준교육을 의미한다. 2012년 만5세를 기준으로 누리과정을 시행하였으며, 2013년 3월부터 만3~4세까지 확대 시행되어 현재 만3~5세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누리과정은 어린이집 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합한 만3~5세를 위한 공통과정으로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의 5개 영역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다. 누리과정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고, 내용범주와 구체적인 실행, 재정적 예산과 운용에 있어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누리과정에 대한 개요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과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누리과정의 교육계획안

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

1) 자랑과 인정
많이 컸다는 자랑을 인정해 준다.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많이 자랐다는 기쁨에 유아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것을 교사는 시키지 말아야 한다. 할 수 있는 것은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며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다.

2) 판단과 존중
성인이 안 된다고 해서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친구들에 대해서도 비판하는 힘이 자란다. 성인이 봐서 ?어??라고 생각하는 행동도 유아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판단을 존중하고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것이 유아 마음대로 하거나 위험하거나, 상대를 상처 입히는 행동이었을 때는 단호한 태도로 금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3) 친구와 환경
운동 능력만이 아니라 여러 능력이 발달한다. 안전 측면에 신경을 쓰면서 유아가 여러 가지에 도전할 수 있도록 여러 소재를 준비해 둔다. 또한 친구들과의 공동놀이가 계속 이어지게 된다. 서로 부딪히는 일도, 스스로 해결하는 경우도 늘어난다. 그러나 함이 세고 강한 유아나 제멋대로인 유아에게 좌지우지 되는 모습도 아직 있다. 유아 개개인이 자신의 생각이나 사고를 잘 표현할 수 이는지, 친구가 말하는 것을 듣는 능력이 있는지 등을 교사는 주의 깊게 배려하면서 지켜봐야 한다.

4) 성취감과 자신감
유아가 성취감이나 만족을 맛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는 이것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면 즉각 시행하며 자신의 행동이나 성과를 평가하는 면도 자라 간다. 반면 할 수 없다는 의식을 갖게도 된다. 실패하거나 안 되었을 때는 유아의 기분을 확실히 받아들이는 일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1. 표현아(2015),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실행수준 및 장애요인차이,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 이윤옥(2013), 영유아 창의성 교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신청
3. 임승렬(2010), 영유아보육과정 운영과 실제, ㈜교문사
4. 김금주ㆍ김연진ㆍ윤희경 외 6명(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5.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2003), 현대 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6.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7.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교과교육론 A형 생활도구
  • 교과교육론 A형 생활도구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목차1, 생활주제 전개

  • 2018 교과교육론 B형 교통기관
  • 교과교육론 B형, 교통기관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교통기관’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교통기관의 종류, 고마운 교통 기관, 교통 기관의 변천 과정과 구조, 교통 통신과 교통 생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목차1, 생

  • 교과교육론3A)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중 생활도구생활주제 다양한 생활도구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3A)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중 생활도구생활주제 다양한 생활도구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과교육론3A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생활도구(생활주제), `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또한, 작성 한 일일교육 계획안에 포함된 대 소 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동시, 동극, 새노래, 신체표현, 게임, 요리, 미술) 중 2개 활용 유형(예 다양

  • 교과교육론3B)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교통기관’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 주간교육계획안, 일일교육 계획안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3B)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교통기관’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 주간교육계획안, 일일교육 계획안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유아교육 교과교육론3B형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교통기관’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교통기관의 종류, 고마운 교통 기관, 교통 기관의 변천 과정과 구조, 교통 통신과 교통 생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유아교육과 3학년교과교육론 C형2018-2과제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의 역사,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ContentsⅠ. 머리말Ⅱ.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