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교과교육론3A]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1 / 2018.10.11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과교육론3A)누리과정의생활주제1개 자유롭게 선택하고만5세를 대상으로월간교육(보육)계획안주간교육(보육)계획안일일교육(보육)계획안작성제출0k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5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교직실무 C형] 만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주제선정이유와 주요내용을 포함할 것)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A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3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B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4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과교육론 |
---|---|---|---|---|---|
A형 |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참고문헌> - 교과교육론 7강 강의, 2~6강 심화학습 강의록과 유은영교수 상담게시판 등 -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지인, 인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양해를 얻어 참고) -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
- 하고 싶은 말
-
과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 목차
-
Ⅰ. 머리말
Ⅱ. 누리과정의 교육계획안
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
1) 자랑과 인정
2) 판단과 존중
3) 친구와 환경
4) 성취감과 자신감
2. 누리과정의 개요
1) 주요개념
2) 영역범주와 내용
3) 주요특징
4)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교사의 역할
3. 누리과정의 만5세 교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점
1) 고려사항
2) 작성요령
4. 누리과정의 만5세를 대상으로 한 ‘생활도구’에 관한 교육계획안
1) 주간교육 계획안
① 다양한 생활도구 (1주차)
②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2주차)
③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3주차)
④ 미래의 생활도구 (4주차)
2) 일일교육 계획안 (1일분)
3) 단위활동계획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누리과정은 만3~5세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공평한 교육과 보육의 기회를 보장해 주기 위해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적으로 시행하도록 만든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표준교육을 의미한다. 2012년 만5세를 기준으로 누리과정을 시행하였으며, 2013년 3월부터 만3~4세까지 확대 시행되어 현재 만3~5세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누리과정은 어린이집 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합한 만3~5세를 위한 공통과정으로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의 5개 영역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다. 누리과정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고, 내용범주와 구체적인 실행, 재정적 예산과 운용에 있어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누리과정에 대한 개요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과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누리과정의 교육계획안
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
1) 자랑과 인정
많이 컸다는 자랑을 인정해 준다.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많이 자랐다는 기쁨에 유아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것을 교사는 시키지 말아야 한다. 할 수 있는 것은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며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다.
2) 판단과 존중
성인이 안 된다고 해서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친구들에 대해서도 비판하는 힘이 자란다. 성인이 봐서 ?어??라고 생각하는 행동도 유아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판단을 존중하고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것이 유아 마음대로 하거나 위험하거나, 상대를 상처 입히는 행동이었을 때는 단호한 태도로 금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3) 친구와 환경
운동 능력만이 아니라 여러 능력이 발달한다. 안전 측면에 신경을 쓰면서 유아가 여러 가지에 도전할 수 있도록 여러 소재를 준비해 둔다. 또한 친구들과의 공동놀이가 계속 이어지게 된다. 서로 부딪히는 일도, 스스로 해결하는 경우도 늘어난다. 그러나 함이 세고 강한 유아나 제멋대로인 유아에게 좌지우지 되는 모습도 아직 있다. 유아 개개인이 자신의 생각이나 사고를 잘 표현할 수 이는지, 친구가 말하는 것을 듣는 능력이 있는지 등을 교사는 주의 깊게 배려하면서 지켜봐야 한다.
4) 성취감과 자신감
유아가 성취감이나 만족을 맛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는 이것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면 즉각 시행하며 자신의 행동이나 성과를 평가하는 면도 자라 간다. 반면 할 수 없다는 의식을 갖게도 된다. 실패하거나 안 되었을 때는 유아의 기분을 확실히 받아들이는 일이 중요하다.
- 참고문헌
-
1. 표현아(2015),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실행수준 및 장애요인차이,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 이윤옥(2013), 영유아 창의성 교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신청
3. 임승렬(2010), 영유아보육과정 운영과 실제, ㈜교문사
4. 김금주ㆍ김연진ㆍ윤희경 외 6명(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5.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2003), 현대 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6.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7.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교과교육론 A형 생활도구
- 2018 교과교육론 B형 교통기관
- 교과교육론3A)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중 생활도구생활주제 다양한 생활도구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3B)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교통기관’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 주간교육계획안, 일일교육 계획안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