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A형, PRECEDE-PROCEED 모델 적용생활 영유아 안전 사고 예방 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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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영유아교육시설의 의미 2. 영유아교육시설의 안전교육 1) 영유아를 위한 안전의 의미 2) 영유아안전교육의 의미 3, 영유아교육시설 안전교육의 중요성 4, 영유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의 특성과 안전사고
5,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 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초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간의 생애 중 중요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영유아기는 인지적ㆍ정서적 발달이 급격히 일어나 호기심과 탐색 욕구가 강하지만 주변 상황을 인지하여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우발적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더욱 커지는 시기이며 성장 단계의 발달 변인과 관련 있는 안전사고는 나이가 낮을수록 발생률이 높다. 어린이 안전사고 위해 정보 분석결과에 따르면 나이별로는 만 14세 이하 어린이 위해정보가 2,507건(49.2%)으로 절반가량을 차지해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 2012년). 기혼 여성의 취업 증가와 핵가족화는 자녀의 출산과 양육의 사회적 문제를 가져왔다. 즉 기혼 여성의 취업률이 경제활동 인구 중 2009년에 49.2%, 2010년에 49.4%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육아 부담이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병행하는 걸림돌로 52.6%인 절반 이상의 결과를 초래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종일반 운영이 확장되었다(통계청, 2011년). 그 결과 과거에는 안전교육이 주로 가정에서 이루어졌으나 현재는 영유아교육시설이 교통안전, 놀이 안전, 재난 안전, 화재 및 화상안전 등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교육할 수 있는 장소가 되어가고 있으며, 영유아교육시설에서 시행되고 있는 안전교육은 사고를 차단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을 줄이며 생명의 존엄성을 기르고, 안전을 위한 생활지도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부모가 양육에 대한 책임을 져야 했던 과거와 달리 맞벌이 부부의 증가는 영유아교육시설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했고 안전하게 교육하고 보호할 책임과 의무가 강조되었고, 안전은 영유아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교사와 부모에게 중요한 관심사이고 의무가 되었다. 영유아교육시설에서의 안전사고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의 각종사고를 총칭하며 발달 단계에 따른 안전사고의 유형은 영아기에는 화상ㆍ추락ㆍ질식ㆍ영아 돌연사 등이 있고, 유아기에는 교통사고ㆍ놀이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ㆍ화상ㆍ유괴ㆍ성폭력 사고 등이 있다. 안전 부주의로 인한 영유아안전사고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지난 2009년 14세 이하 어린이 사망자 1888명 가운데 32.0%인 604명이 안전사고로 사망했고, 그 다음이 선천성질환(17.4%, 328명), 신경계 질환(12.4%, 234명), 종양과 암 등 신생물(10.1%, 191명) 등에 의하여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안전사고가 어린이 사망자 발생의 가장 큰 원인임을 입증하고 있다(통계청,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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