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A형 아동(영유아)의 가정 내 안전사고 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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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아동 안전사고 실태

본론
1, 아동 안전사고 예방전략
2, 보육시설의 영유아 사고실태와 관련 요인 3, 아동 안전사고의 원인, 부상 정도, 시기
4, 교육 대상 영유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아동 안전사고 실태




사고는 아동 사망의 주된 원인이며, 신체에 심각한 이환과 불구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아동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중요한 건강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Guyer, Gallagher, Chang, Azzara, Supples, Colton, 1989). 특히 1~9세 아동 사고의 심각성은 매우 커서 사망의 제1원인 되고 있으며, 2000년도 1~9세 아동 사망자 2,156명 중 51.5%가 사고로 사망하였다(통계청, 2001). 사고가 사망을 초래하는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더라도 사고로 인한 아동의 상해는 질병으로 인한 사례보다 더 크게 삶의 질에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95년에는 10세 미만의 아동 16,000명이 사고로 상처를 입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재가 장애인의 19.5%가 10세 이전에 장애를 지니게 된 것으로 조사되었다(보건복지부, 1996).

최근 가족구조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의 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보육시설의 종일반 운영도 점차 확장되고 있어 보육시설은 영유아에게 제2의 가정이 되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시간을 보육시설에서 보내는 영유아들은 발달 특성상 주변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하지만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은 충분히 발달하여 있지 않다. 더구나 영유아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지식과 판단 능력이 부족하므로 어느 시기보다 사고에 노출되기 쉽다(한국산업안전공단, 1996).
이러한 실태는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보육시설의 영유아 사고율에 대한 전국적인 통계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강기숙 (2000)의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유치원 교사 124명 전원과 학부모의 171명 중 86.5%가 보육시설 내․외에서의 영유아 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 인자(1998)는 보육시설에서 발생한 상해보험 처리 사고 325건을 조사하면서 사고율이나 손상 정도는 제시하지 않았으나 그중 0.3%가 사망에 이르고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 미국에서는 보육시설 영유아 중 81.2%가 사고를 경험하였으며 이 사고 중 1%가 입원을 필요로 하는 중증에 해당하였다(Aldon, 1995).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 사고의 원인으로 인식된 항목들을 살펴보면 유아 부주의, 시설관리 소홀, 교사 부주의, 시설 불량(이지영, 2000: 하남이, 1999; 정 인자, 1998; 이희정, 1997)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사고 사례를 분석한 결과 사고 발생 원인으로는 영유아 측면(59%), 환경 측면(2%), 그리고 영유 나와 환경 측면이 복합된 경우(39%) 등이 제시되었다. (Aldon, 1995). 이렇게 볼 때 사고는 단순히 영유아의 성향 또는 교사의 인식 부족, 위험한 환경 등 한 명만으로는 접근할 수 없으며, 사고 발생원인의 다양한 측면들이 파악되고 이를 토대로 사고 예방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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