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9 / 2018.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2) 특징
2. 한국의 신화
1) 신화의 개념
(1) 정의
(2) 특성
2) 단군신화의 느낀 점과 의미
(1) 단군신화
(2) 의미
(3) 느낀 점
3. 전설
1) 전설의 개념
(1) 정의
(2) 특성
2) 전설의 느낀 점과 의미
(1) 아랑전설
(2) 의미
(3) 느낀 점
4. 민담
1) 민담의 개념
(1) 정의
(2) 특성
2) 민담의 느낀 점과 의미
(1) 호랑이의 꼬리낚시 민담
(2) 의미
(3) 느낀 점
5. 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설화란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모태라는 판단의 유력한 근거가 된다. 크게 나누면 신화·전설·민담의 세 가지가 있다. 설화의 발생은 자연적이고 집단적이며, 그 내용은 민족적이고 평민적이어서 한 민족의 생활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또 그 특징은 상상적이고 공상적이며, 그 형식은 서사적이어서 소설의 모태가 된다. 이러한 설화가 문자로 정착되고, 문학적 형태를 취한 것이 곧 설화문학이다. 신화는 민족 사이에 전승되는 신적 존재와 그 활동에 관한 이야기로서 이에는 우주의 창생과 종말에 관한 우주신화와 천지·일월·성신에 관한 천체신화 및 건국신화와 국왕신화 등이 있다. 그 서술 방법에 따라 신의 상태·동작·성질 등을 설명하는 설명적 신화와 신의 기원·유래 등을 추설하는 추원적 신화로 크게 나누기도 한다. 전설은 신격을 주체로 할 필요가 없고, 인간과 그 행위를 주체로 하는 이야기이다. 그것은 주체가 되는 사물에 따라 지명전설·성명전설 등으로 분류되며 그것을 증거 하는 암석·수목·산천 등의 흔적이 남아 있다. 민담에는 신화의 신성성과 위엄성 및 전설의 신빙성과 역사성이 희박하고 그것은 흥미 위주로 된 일종의 옛 이야기이다. 그것은 동물설화·본격설화·소화 등으로 분류되고 또 본격설화와 파생설화로 구분되기도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설화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1학기 구비문학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국어 7학년 2학기 단원2 문학의 아름다움
  • 등을 학생 스스로 또는 모둠 토의를 통하여 생각해 보기읽기 후 활동․각각의 이야기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써 보기․신화, 전설, 민담의 특성 알기․각각의 이야기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과 느낀 점 또는 교훈 적기․신화, 전설, 민담 중 하나의 형식을 선택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를 찾아 정리하기보충․심화활동․다른 시를 읽어보고 시의 분위기를 말해 본다.․수필을 읽어보고 소설 ‘소나기’와

  • 수업지도안 2 문학의 아름다움 4 옛 이야기 옛 이야기 학습지도안
  • 점이 아쉽다. 동명왕 신화를 읽을 때는 지도 자료를 통해서 구체적인 지역을 보여주는 활동이 더해지면 이해가 쉬워질 뿐 아니라, 이 이야기가 ‘우리’의 신화라는 느낌이 더 가깝게 와 닿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다. 읽기 후 활동(1) 내용 학습(활동1.) 각각의 이야기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써보자.⇒ 각각의 이야기가 주는 교훈과 설화 문학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에 관한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활동2.) 세 편의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등극을 예시했다는 이 영화의 의미를 명확히 해준다. #3. (1922) / 감독: 로버트 플래허티로버트 조지프 플래어티(1884 1951)의 기념비적 다큐멘터리 는 1922년에 만들어졌다. 설원에 사는 에스키모인 나누크와 그의 가족의 생활을 그린 이 영화는 당시 파테영화사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 전국에 배급되어 상업적인 성공을 거뒀고 유럽, 러시아, 일본 등 전세계에서 상영되었다.

  • [사범] 교과의 분석
  • 총10441515147565441 8종 문학 교과서에 나타난 장르별 문학작품수 갈래에 관한 구분은 조동일 씨의 이론. 조동일 씨의 갈래 이론은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이론으로 에서 밝힌 것으로 각 갈래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서정 ;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는 세계의 자아화-고대 가요, 향가, 고려 가요, 시조, 시 등사정 ;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에 의한 자아와 세계의 대결-서사 민요, 서사 무가, 판소리, 신화, 전설, 민담, 소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