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국어 7학년 2학기 단원2 문학의 아름다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 7학년 2학기
단원2 문학의 아름다움
대단원 학습 목표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1. 대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뜻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깊이 느낄 때에 의미가 있다.
즉,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작품의 세계를 독자는 미적인 감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의미를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독자는 작품의 미적 가치와 작가의 세계관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통하여 또 다른 미적인 세계와 가치관을 창출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독자가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대시, 현대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인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작품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를 파악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과 수용의 방법
을 토의를 통하여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단원의 각 소단원은 학생들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해석, 수용하는 것을 도와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소단원 (1) ‘바다가 보이는 교실’에서는 시 작품을 통하여 문학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껴 볼 수 있게 하였다. 소단원 (2) ‘소나기’는 소설 작품에서 일상 언어의 사용 양상과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것을 연습하기 위한 제재이다. 또, 소단원 (3) ‘섬진강 기행’에서는 학생들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하고 자신의 마음에 드는 표현을 찾아보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활동을 통해 작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소단원 (4) ‘옛 이야기’에서는 우리 나라의 설화 3편이 실려 있다. 학생들은 각각 신화, 전설, 민담 등을
각각 1편씩 읽으면서 우리 민족 전통의 고유한 가치관을 느끼고, 글의 내용과 느낌을 능동적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3) 전 학습 내용과의 관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