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국어 7학년 2학기 단원2 문학의 아름다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 7학년 2학기
단원2 문학의 아름다움
대단원 학습 목표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1. 대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뜻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깊이 느낄 때에 의미가 있다.
즉,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작품의 세계를 독자는 미적인 감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의미를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독자는 작품의 미적 가치와 작가의 세계관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통하여 또 다른 미적인 세계와 가치관을 창출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독자가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대시, 현대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인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작품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를 파악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과 수용의 방법
을 토의를 통하여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단원의 각 소단원은 학생들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해석, 수용하는 것을 도와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소단원 (1) ‘바다가 보이는 교실’에서는 시 작품을 통하여 문학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껴 볼 수 있게 하였다. 소단원 (2) ‘소나기’는 소설 작품에서 일상 언어의 사용 양상과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것을 연습하기 위한 제재이다. 또, 소단원 (3) ‘섬진강 기행’에서는 학생들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하고 자신의 마음에 드는 표현을 찾아보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활동을 통해 작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소단원 (4) ‘옛 이야기’에서는 우리 나라의 설화 3편이 실려 있다. 학생들은 각각 신화, 전설, 민담 등을
각각 1편씩 읽으면서 우리 민족 전통의 고유한 가치관을 느끼고, 글의 내용과 느낌을 능동적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3) 전 학습 내용과의 관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국어 교과서 분석(중등과 연계성)1. 초 - 중등 간 내용 체계의 연계성 분석1) 초 - 중등 연계 교육의 당위성2) 초 - 중등 국어 교과의 연계성2. 초 - 중등 간 문학작품 연계성 분석 1) 목표 선정의 문제2) 교과서 편성의 문제3) 내용의 중복 수록 문제4) 수록작품의 다양성 5) 수록 방식의 문제 6) 수록 작품 분석 3. 초 - 중등 간 문학작품 연계성 분석 (실제)1) 시 2) 소설 3) 수필 4) 희곡Ⅳ. 결론 ※논의점※Ⅰ. 서론‘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국어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국어 上 -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2) Ⅰ. 서론 Ⅱ. 본론 1. 제 7차 교육과정 소설 교육의 목표 및 소설 수록 단원 구성2. 개관3. 단원의 학습 목표4. 지도상의 유의점5. 내용 구성6. 활용 방안7. 실제 수업에서 느낀 에 대한 단상8. 다양한 활동Ⅲ. 결론Ⅰ. 서론‘교과서 속에 수록 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라는 발문을 받고나서, 필자는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의 과제를 준비한다면 “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2. 선행 연구 검토 33. 연구방법 9Ⅱ. 문학 영역과161. 문학 영역의 목표와 내용 172. 성취 기준과 학습활동 223. 문학 단원 검토 31가. 문학 영역 내용과의 상관성 31나. 문학 영역 내용과의 불일치 384. 의 중요성 42가. 활동 중심의 교과서 42나. 국어사용능력 신장 46Ⅲ. ‘문학 영역 내용-학습목표-학습활동 문항’의 분석 501. 시 단원의 학습목표 502. 분석의 실제 53가. 7학년 ‘4.시의 세계’ 53(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53(2)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2. 단원의 개관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고등학교 국어 상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3-4. 고등학교 문학 - 형설출판사3-5. 고등학교 문학 - 지학사4. 교수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