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2 문학의 아름다움 4 옛 이야기 옛 이야기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문학의 아름다움
(4) 옛 이야기
1. 대단원 학습 목표
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②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대단원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뜻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깊이 느낄 때에 의미가 있다. 즉,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작품의 세계를 독자는 미적인 감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의미를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독자는 작품의 미적인 가치와 작가의 세계관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통하여 또 다른 미적인 세계와 가치관을 창출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독자가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구체적인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작품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를 파악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과 수용의 방법을 토의를 통하여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나. 단원의 구성의 방향
소단원 (1) ‘바다가 보이는 교실’에서는 시 작품을 통하여 문학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껴 볼 수 있게 하였다. 소단원 (2) ‘소나기’는 소설 작품에서 일상 언어의 사용 양상과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것을 연습하기 위한 제재이다. 또, 소단원 (3) ‘섬진강 기행’에서는 학생들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하고 자신의 마음에 드는 표현을 찾아보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활동을 통해 작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소단원 (4) ‘옛 이야기’에는 우리나라의 설화 3편이 실려 있다. 학생들은 각각 신화, 전설, 민담 등을 각각 1편씩 읽으면서 우리 민족 전통의 고유한 가치관을 느끼고, 글의 내용과 느낌을 능동적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다. 전 학습 내용과의 관련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3. 소단원 (4) 옛 이야기
가. 소단원 개관
소단원 (4)에는 옛 이야기 세 편이 실려 있는데, 신화인 ‘동명왕 신화’와 전설인 ‘지네장터’, 민담인 ‘우정의 길’이다. 옛 이야기, 즉 설화는 우리 조상들의 삶이 오롯이 들어있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옛 이야기를 읽으면서 선인들의 기쁨과 슬픔, 이야기 속의 교훈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안 문학의 즐거움 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수업지도안
  • 국어과 교수․학습안국어과 수업지도안단 원 명1. 문학의 즐거움소 단 원(1) 새봄 (2) 아버지의 유물(3) 어린 날의 초상 (4) 이해의 선물Ⅰ. 제 7차 교육 과정, 국어과 교육에 대한 접근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의 국어교과서는 이전까지 국어 한 가지만 있었던 것을 국어와 생활 국어라는 두 가지로 분책되었다. ‘지도와 학습의 전문화를 꾀하였다.’는 말로 분책의 이유를 설명하였지만, 국어교육의 여섯 영역을 ‘말하기, 듣기, 쓰기, 국어지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2.3 내용에 따른 분류: 서정성을 기준으로 (3가지 유형)2.4 형태적 특성(구성)2.5 시공의식3. 교수학습 지도 방안3.1 지도방법 모형 가. 모형 설명 -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나. 가시리3.2 지도 방안 -가시리를 중심으로-4. 마무리1. 들머리고전 문학 작품 지도는 인지적 요소의 학습이라는 점과 문학 작품 감상의 즐거움이라는 정의적 요소의 두 측면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두 측면은 서로 상충적인 것으로 보이는데, 여기에 수업을 하는 교

  • [국어논술교육모형] 논술 수업 모형 `생각뒤집기`
  • 4) 4, 8차시 “우리를 뒤집자” - 5) 5, 9차시 “세상을 뒤집자” -6) 10차시 “마무리하며”4. 학생 활동의 평가 방안5. 구체적인 수업 방안: 2, 6차시를 중심으로1) 차시 선정의 이유2) 논술 수업 지도안의 예시Ⅲ. 결론1. 요약 및 정리2. 의의3. 한계점Ⅳ. 참고문헌Ⅴ. 첨부자료1. 활동 학습지2. 평가지3. 기타 보조 자료4. 교육실습 중 ‘명제(생각) 뒤집기’ 활동 실시Ⅰ. 서론1. 논술 수업 모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2. 학습자 태도의 문제 2.1 고전문학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2.2 입시위주의 사교육식 수업에 대한 선호3. 평가의 문제3.1 선택형 문항3.2 서답형 문항4. 교과서의 문제4.1 작품편향의 문제4.2 교과서 구성의 문제Ⅲ. 고전문학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1. 고전문학 연구의 다양화와 교육내용의 내실화2. 활동 위주 고전문학교육3.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교육Ⅳ. 나오면서※ 참고 문헌 ※ 실제 학습에 적용한 수업지도안 Ⅰ. 들어가면서고전문학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2. 소단원 학습목표소단원차시학습내용요소수준(1)바다가 보이는 교실1~2․시의 심상이 잘 드러나는 구절 찾아보기․시가 아름답게 느껴지는 까닭을 생각나는 대로 적기(2)소나기3~5․‘소나기’라는 단어가 각각 소설제목과 일기예보로 쓰였을 때에 그 차이점을 생각해 보기․‘소나기’를 읽고 느낀 감동을 적고, 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생각해보기(3)섬진강 기행6․마음에 드는 표현을 찾아보고 이유 말하기(4)옛 이야기7~8․각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