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2017D]]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7 / 2017.10.07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성 사랑 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2017D)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방통대 성,사랑,사회4D)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 2017년 성사랑사회D형 이주여성] 한국사회에서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한국사회에서이주여성들이겪는어려움, 이주여성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D형 |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성,사랑,사회2017D>>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이주 여성의 정의
3.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4.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의 원인과 사회적 비용
5. 이주 노동자에 대한 정부 정책의 흐름
6.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대응과 변화
7. 결론
8.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이주여성이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 편입된 것은 1980년대부터다. 국제결혼이 흔치 않았던 초반에 이들은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 오늘날 국제결혼 공식 신고 절차는 1980년대에 도입됐지만 외국인과의 결혼에 대한 당시 사회적 인식은 그리 좋지 않았다. 인식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한 건 다문화가족 비중이 급증한 2000년 이후부터다. 2016년 보도된 자료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은 27만8000여 가구로 전체 가구의 3분의 1에 이른다. 자연히 다문화가족 관련 법률과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2008년 다문화가정지원법이 제정됐다. 1, 2차 다문화가정 정책 기본계획에 이어 내년부터 3차 기본계획을 관련 전문가가 수립할 예정이다.
올해 종료될 예정인 2차 다문화정책의 핵심 정책에는 자녀교육 지원정책과 이주여성 일자리정책, 다문화이해 교육정책 등이 포함된다. 정책의 현실성이 떨어져 완벽한 해결책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해 이주여성들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안타깝게도 대다수 이주여성은 지금 당장 먹고사는 것이 급하다며 모든 일의 기초인 한국어교육의 중요성은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평소 한국어 실력과 무관한 업종에서 일을 하기에 더 그럴 것이다.
그리고 이주여성들이 마주하는 큰 어려움은 바로 체류문제다. 남편에게만 권력이 주어지는 정책구조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처음 국제결혼을 한 외국인은 3개월 비자로 입국해 외국인등록을 해야 하고, 2년이 지나면 국적이나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다. 문제는 이 모든 과정에 배우자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점이 다. 남편이 직접 작성한 초청서와 신원보증서가 꼭 필요한 이주여성의 입장에서는, 가정폭력을 당하는 등 인권침해의 피해자가 돼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렵다.
이혼을 하는 등 가족의 형태가 바뀌어 ‘정상가정’의 범주를 벗어날 경우 어려움은 더 커진다.
- 참고문헌
-
송기범(2010).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과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인문사회과학연구집.
길강묵 (2015). 이민자 사회통합 정책의 현황과 과제 - 법무부의 이민 정책 현황과 과제를 중심으로, 다문화사회연구, 4(2): 139-168.
김미정. 2014. 외국인노동자의 복지대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김석호. 2011. 외국인 노동자의 한국사회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성균관대학교 석사논문
백승대, 이정화 외 3명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정림사, 2014.
노동정책 연구소. 2013. 외국인력 정책과 인권보호대책
김남국?김경근?김범수?김혜순?문경희?이진영?이철우?이혜경?한승미(2012).
김현숙 외(2010).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 지지와 결혼의 질의 관계. 가족과문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2017년 2학기 성사랑사회 중간시험과제물 D형(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 성사랑사회4D) 한국사회에서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사회는 어떤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할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 가정-들어 서술하시오0k
- 성,사랑,사회 D형)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