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5 / 2017.09.2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성 사랑 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2017년 성사랑사회D형 이주여성] 한국사회에서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한국사회에서이주여성들이겪는어려움, 이주여성
- 성,사랑,사회 D형)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D형 |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결혼을 통한 여성의 이주화 증가
2. 결혼이주여성의 개념
3.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4. 결혼이주여성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5.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Ⅰ. 서론
결혼이주여성은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농촌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농촌 미혼 남성들과의 국제결혼 사업으로 한국으로 입국한 결혼이주여성들을 의미하여, 2007년 외국인 결혼장려사업으로 인해 그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여러 가지 경로에 의해 한국에 입국한 결혼이민자들은 입국 후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언어로 소통을 해야 하는 것부터 풍습, 기후, 언어, 음식, 가족관계, 경제활동 등 모든 새로운 문화에 대한 사회적응이 필요하다. 이러한 다문화가족은 모든 것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된 이후, 다음 단계인 단일의 사회집단으로 통합을 이루어 나간다고 할 수 있다.
결혼이민자 중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응 실태를 보면, 언어의 문제와 문화의 차이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고 한국 문화에 대한 적응을 잘 못하고 있으며,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외로움에 시달리고 사회관계 형성을 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경제적 어려움과 취업문제로 심각한 빈곤에 직면해 있어 다문화가족의 약 50%가 차상위 혹은 차차상위 계층에 머물고 있다.
- 참고문헌
-
김근식,장윤정(2008)「국제결혼 남편의 결혼만족도에 관한 연구」한국자치행정학보 23(1)
김승권(2013)「다문화가족의 다양성과 정책과제」제14차 다문화가족포럼
김영혜(2011)「결혼이주여성의 일의 세계와 일자리 창출의 방향」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김옥화(2015)「경북지역거주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지원서비스에 관한 연구」대구한의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차순(2012)「다문화주의 사회에서의 결혼이주여성관련 지원정책 고찰」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수(2012)「결혼이주여성의 가족상담 필요성 인식 관련 요인」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숙(2007)「결혼이주여성의 사회통합 유형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경애(2013)「결혼이민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강화 방안 모색」제14차 다문화가족포럼
변화순,이미정,김혜영,황정미,이선형(2008)「결혼이민자 여성의 가정폭력 피해현황과 지원체계 개선방안」한국여성정책연구원
오성은(2013)「여서결혼이민자의 적응교육 참여 경험에 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2011)「다문화가족 양육지원, 아동중심의 체계적 접근 모색되어야」육아정책연구소 통권 제 08호
이인경(2007)「상담사례를 통해 본 이주여성의 삶」여성연구논집 제18집
이진숙(2005)「여성이주의 현황과 쟁점」사회운동 제57호
이한동(2007)「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과 정신건강」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미숙(2010)「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삶의 만족도」순천향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신숙(2016)「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 및 결혼이민자에 대한 보호 강화 방안」여성가족부
주미연(2010)「국제결혼이주여성의 이혼의사결정요인분석」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