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성사랑사회D형 이주여성] 한국사회에서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한국사회에서이주여성들이겪는어려움, 이주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4 / 2017.09.0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 사랑 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D형)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D형 |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7 방통대 4학년 성사랑사회 D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추천도서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김현미 (지은이) | 돌베개 | 2014-02-10"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성,사랑,사회 D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결혼이주여성의 개념 및 현황
2. 결혼이주여성의 결혼동기 및 배경
3.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1) 이주여성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2) 경제적 어려움
3) 부부관계
4) 고부관계
5) 자녀관계
6) 문화차이
4. 이주 여성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
5.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
1) 이주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 개선
2) 이주여성의 빈곤 예방과 탈피 지원
3) 이주여성에 대한 언어교육
4) 이주여성의 시민권적 권리 보장
5) 이주여성 자녀에 대한 양육지원 사업 확대
6) 이주여성 자녀에 대한 교육지원 강화
7) 이주여성의 의료보장체계의 강화
8) 이주여성에 대한 취업 장려와 경제적 지원
9) 이주여성들의 긍정적 자아상을 높아주는 교육 실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2017년 성사랑사회D형 -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추천도서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는 이주자의 눈으로 바라본 한국 사회의 이중성을 고발하고 있는 책이다. 이주 여성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이주 문제와 이주자 권리가 어째서 ‘우리’의 문제인지를 말하고 있으며, 한국의 이주정책 및 제도가 이주 노동자의 통제와 권리에 그 목적이 있을 뿐 이들의 인권과 노동권에는 무관심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최근 한국사회는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이 증가하면서 이주 여성의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농촌지역 남성이나 도시 저소득층 남성이 지역사회 혹은 국내에서 배우자를 찾지 못하고 결혼 적령기를 넘기면서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외국인 여성의 경우 우리나라에 합법적으로 이주해올 수 있는 통로로 국제결혼을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국제결혼의 문제는 이해관계와 경제적 불평등을 전제로 한 ‘거래로서의 결혼’으로서 권력관계를 발생시켜 갈등의 요인이 된다. 충분한 교류경험 없이 시작되는 결혼과정으로 인해 남편과의 신뢰감 형성에 어려움을 느낀다. 더군다나 한국인 남성들이 가족의 부양자이며 보호자, 대표자로 간주되는 가부장적 결혼제도를 통해 이주하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남성들의 사적인 자원을 통해 서만 새로운 사회에 진입할 수 있게 된다. 본국을 떠나 이주한 여성들은 삶에 필요한 기본적 자원조차 가지지 못한 채 한국에서의 생활을 시작한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한국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현미,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2014.
정성미, 지역의 다문화와 결혼이주여성의 삶, 민속원, 2016.
이형하, 결혼이주여성의 생활세계와 사회자본, 공동체, 2015.
조원탁, 박순희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2.
김경식, 강이철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신정, 2012.
백승대, 이정화 외 3명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정림사, 2014.
김숙현, 다문화 대한민국을 위한 모색, 여의도연구원, 2015.
김태환, 다문화 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 [방통대 2017-2]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및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성사랑사회4D) 한국사회에서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사회는 어떤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할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 가정-들어 서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