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사랑 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2 / 2017.10.0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2017년 성사랑사회D형 이주여성] 한국사회에서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한국사회에서이주여성들이겪는어려움, 이주여성
- 성,사랑,사회 D형)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D형 |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성 사랑 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성 사랑 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1) 정의
2) 배경
3) 증가요인
4) 현황
2.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2)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문화의 이질성
3) 자녀의 교육문제
4) 자녀의 사회부적응 문제
3. 이주여성들이 본 한국사회의 모습과 개선방안
1) 한국사회의 모습
(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
(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2) 개선방안 구체적 사례
(1) 편견 극복을 위한 교류 - '다문화축제-함께 여는 아름다운 세상'
(2)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 개선 - '다문화 가정 학생 지원 계획'
(3) 다문화 가정의 대한 지원 마련- '다문화 이주여성들의 보육시설 하마방'
4. 다문화 가정 공존을 위한 방안
1) 언어소통을 위한 언어교육
2) 한국문화 적응을 위한 문화교육
3)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4)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5) 다문화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증진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1) 정의
다문화 가정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을 통상 의미하나 외국인 노동자가정을 포함시켜 부르는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초점을 맞춘 혼혈인가족과 말 그대로 국경을 넘나드는 결혼의 형태를 의미하는 국제결혼가족, 마지막으로 한부모가정·독신자가정처럼 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 하나로 정의하는 다문화 가정이 그것이다.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문화 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다문화 가정이라 부르고자 한다. 다문화 가정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중 략>
2.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가부장적 혈연 중심의 사회가치관과 인종 및 저개발국가에 대한 문화적 편견은 외국인 배우자의 국적이 선진국이냐 후진국이냐에 따라 사회적 시각을 달리하고 이들 외국인 배우자에 대한 한국 사회로의 문화적 흡수를 더디게 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외국인 배우자는 이웃과 직장 등 지역사회에서 따돌림을 당하여 소외감과 정신적 긴장감에 놓이게 될 뿐 아니라 가족형성 및 적응과정에서 많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현미,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2014
오문석 외,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앨피, 2016
이란주, 아빠, 제발 잡히지 마?- 끝나지 않은 이야기, 이주노동자들의 삶의 기록, 삶창, 2009
신혜란,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 - 뉴몰든에서 칭다오까지, 오늘도 떠나는 사람들, 이매진, 2016
강주원,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눌민, 2016
장미영,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2008
김오남,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2008
최협와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2004
박종흡,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2007
강유미, 신혜종,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2010
권태연,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2011
김갑성,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