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특징,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교육적시사점-2017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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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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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3학년 인간과교육 보고서입니다.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알아보기
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전인습 수준
2) 인습 수준
3) 후인습 수준
3. 콜버그 도덕성발달 단계의 특징
1) 단계의 보편성
2) 단계발달의 순차성
3) 단계의 상향 이동성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과교육 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대 인간과교육 2017년 2학기 중간과제물
Ⅰ. 서론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공통, 후기현대철학]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는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하였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는 인간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으로 설명하였는데 구체적인 것은 본론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과학적 인간관은 사실적인 문제만을 인간이해의 영역에서 다루려고 한다.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을 파악하기 때문에, 인간을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의 모든 정신현상을 신경조직의 기계적인 기능으로 설명하거나 과학적 심리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계획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인간의 궁극적 존재의미나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은 무의미한 것이 되었고,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여 수량화할 수 있는 특성들만이 인간이해를 위한 탐구 영역으로 결정되었다.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아동과 청소년의 도덕적 사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곧 피아제의 이론을 확장시켜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 개인이 어떻게 판단하고 그 판단을 어떻게 추론하는가를 분석하여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구체화하였다. 콜버그의 철학적 논의와 실증적 연구는 모두 도덕성 발달에서 인지적 측면이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을 강조한다. 즉 그가 말하는 도덕성은 도덕적인 갈등상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으로 보고 도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으로 설명하고 있다. 콜버그는 인간을 스스로 규칙을 형성하고 그것을 따르는 사람으로 정의하였고, 도덕발달의 핵심적 요소를 인지로 보고 도덕성의 근원을 상호작용으로 보았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
한정선 저, 현대와 후기현대의 철학적 논쟁, 서광사, 1991.
이진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6.
조희형, 김희경,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201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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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2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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