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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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2. 과학적 인간관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3수준 6단계
제 1수준 : 전 인습적 도덕수준(preconventional morality level)
①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②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제 2수준 : 인습적 도덕수준(conventional morality level)
③ 3단계 - 착한 소년, 소녀 지향(대인 관계에서의 조화 지향 단계)
④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
제 3수준 : 후 인습적 도덕수준(postconventional morality level)
⑤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
⑥ 6단계 - 보편적 원리
2)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이다. 즉,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인간답게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존재이며,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교육적 존재’이다.
전통 철학자들은 인간을 “주어진 이성이나 감각적 경험을 통해 세계를 있는 그대로” 파악한다. 여기에서 인간과 세계는 인식의 주체와 객체로서 엄격히 구분되며, 인간과 세계는 서로 독립적이다. 그러나 후기 현대철학자들에 의하면 인식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도록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이나 인식은 바로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중 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도덕 판단에 대한 발달 이론 중 가장 유명한 이론이 바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논리를 사용하는지를 관찰했으며, 이에 근거하여 도덕적 사고의 세 가지 수준을 제시했다. 콜버그는 도덕성이 문화에 노출되거나 사람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면서 발달하는 경향을 지닌다고 했다. 또한 인간의 보편적인 도덕적 사고의 원리가 가장 이성적인 방향으로 향하면서 불변의 질서를 통해 나아간다고 보았다.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의하면 도덕성 발달은 구체적인 내용들이나 행동들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어떤 특징적인 형태들이나 구조들을 발달시키는 측면에서의 판단의 방식과 구조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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