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9 / 2017.09.1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 목차
-
1.서론
2.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
3.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의 원칙
4.지도성의 개념
5.지도성의 기술
6.지도성과 전문성의 발달
7.유아교육기관장의 특성과 역할
8.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에서의 지도성
9.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
10.결론
11.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를 교육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진 하나의 사회조직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는 다른 각 급 학교의 교사보다 유아의 전인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교사가 갖는 교육관과 교수방법 그리고, 교사의 행동 및 태도 모든 것들은 유아들에게 있어 교육환경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유아기는 어느 시기보다 교사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유아의 미분화된 발달 특성과 유아교육방법의 특수성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교사의 역할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 단계적인 특성이나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의 특수성 때문에 교육의 성패가 교사의 역할에 의존하는 비율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사들은 교직에 오래 머물지 못하며 다른 각 급 학교에 비해 교직주기가 매우 짧다.
유아교사들의 교직근무주기가 짧은 것은 근무조건이 열악하다는데 그 원인이 있으며, 직무 만족도가 낮을수록 종사하는 일에 몰입이 낮고, 이직률이 높다고 연구되었다.
즉, 유아교사가 교직에 만족을 갖고 교직에 몰입하게 되면 교사자신에게 있어서 효과적이고, 유아를 가르치는 데에도 활력소가 된다.
유아교사의 자기 직무에 대한 만족 여부는 유아교사로서의 사기를 결정하며, 유아교사의 사기는 교사로 하여금 유아교육에 사명감을 갖고 창의적인 활동으로 유아들에게 영향을 주어 성취 및 교육 목적 달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직무에 대한 만족여부는 교육의 질을 결정함에 중요한 요인이다.
훌륭한 리더가 있으면 직무만족과 충성이 높아지고 협동적 노력이 나타나지만 그렇지 못한 리더 아래에서는 갈등과 대립 및 불만이 커져 조직의 비능률을 초래한다.1)그렇기 때문에 현대의 모든 조직들이 훌륭한 리더를 원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장의 유아관리 과정계획은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김연진, 이상희 외 저, 영유아 보육과정, 태영출판사 2015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와 방향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정민사 / 2007
손희권, 김지희(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원미사.
정종희. 2011. 교육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이기숙 외3인,「유아교육개론」, 양성원, 2002.
김혜정,「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2008.
영유아프로그램 / 김혜경, 유희정 / 창지사 / 2007
김경희, 문혁준 외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