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7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9 / 2017.09.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계획안 표는 제시할 필요 없음)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7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목차
1. 서론
2. 유아교육기관의 개념
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
4. 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의 원칙
5. 유아교육기관장의 특성과 역할
6. 지도성과 전문성의 발달
7. 유아교육기관장의 지도성
8. 유아교육기관장의 전문성
9.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
10. 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
11. 결론
12.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기관은 영우아의 건강과 안전 및 건전한 발달을 책임지고 가정과 유사한 양육을 제공하며 취학 전 교육을 담당하는 곳이므로 그 안에서 매우 다양한 역할이 행해진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는 이런 역할을 수행하는 여러 성인들이 함께 모여 일을 하게 되고, 이들이 상호 보완적이며 유기적으로 움직일 때 보다 바람직한 보육기관이 될 수 있다. 영유아에게 보육과 교육은 둘 다 중요하며,
이를 지원하는 성인의 역할은 각기 나름대로의 가치를 지닌다. 그러므로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지향해야 할 기능이 영유아의 보호뿐 아니라 교육이라는 대전제를 공유하면서 유아교육기관장에 대해 논할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종사자에는 기관장, 보육교사, 영양사, 취사부, 간호사, 의사, 운전기사 및 관리인, 미화원, 사무원, 상담자 혹은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신념과 가치를 명확히 공유하고 그에 부합한 행동을 하도록 조력 신념과 가치가 태도와 양립 하도록 행동 권력과 책임을 다른 사람과 공유 관리자와 교사들/집단들과의 ‘경계’ 제거 노력. 교직원이 협동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기회와 자원 제공 Schein: 조직문화를 창조하고 다루는 일이 지도자의 실제적으로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며, 그 문화 속에서 생활하며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지도자의 유일한 재능이라고 봄. 지도자가 교육조직의 다양한 수준을 바꾸기 위해서는 교육조직의 역사와 문화를 구성하는 제반 요소들을 꾸준히 바꾸어나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2. 유아교육기관의 개념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유아교육기관을 둘러싼 제반의 환경과 조건들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최근 유아들의 부모들은 더 좋은 시설환경과 프로그램, 전문적인 교사들이 근무하는 곳을 찾아 헤맨다.
다양해진 부모들의 욕구, 사회적 기대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참고문헌
김연진, 이상희 외 저, 영유아 보육과정, 태영출판사 2015
김혜정,「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2008.
고 현, 신명신(2014).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 직무만족 및 헌신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1), 249-268.
정종희. 2011. 교육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영유아프로그램 / 김혜경, 유희정 / 창지사 / 2007
김경희, 문혁준 외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김상돈(2009). 학교장의 감성적 지도성과 학교조직 개방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김수향 저(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행정론] 중앙인사기관 인사행정
  • 교육훈련1.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 정찬동,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변천과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2009국가 및 자치단체의 교육훈련은 공무원에게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시키고, 가치관과 태도에 변화를 주는 공무원을 위한 개발 활동을 의미한다. 공무원 교육훈련은 자신의 직무수행 전반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 정보를 창출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초기에는 ‘훈련’이라는 단어를 주로

  • 영유아교육기관의 리더십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관리 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교육기관이라는 조직의 특수성과 직무수행의 복잡성 그리고 지도력을 받아들여야 하는 대상의 다양성을 고려하면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은 나름대로의 독자적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원장은 기관의 경영자이자 교육행정가, 재원 확보자, 대외홍보자, 운영계획자, 유아교육자일 뿐 아니라 나아가 교사, 학부모의 상담자 역할까지도 담당해야 하는 다양하고 어려운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한 원장의 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교육기관1) 영유아교육기관의 개념2)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과 인사관리1)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인사관리3.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의 특징과 중요성3) 지도성의 유형(1) 구조적 지도성(2) 인간 중심적 지도성(3) 정치적 지도성(4) 문화 상징적 지도성4) 지도성 발달(1) 기존의 지도성(2) 현재의 지도성5)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1) 교육과정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3) 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2.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의 특징과 중요성3) 지도성의 유형(1) 구조적 지도성(2) 인간 중심적 지도성(3) 정치적 지도성(4) 문화 상징적 지도성4) 지도성 발달(1) 기존의 지도성(2) 현재의 지도성5)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1) 교육과정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
  •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 판단하는 절차가 과정평가이다.즉, 유아교육과정평가는 유아교육이 실행되는 가정과 기관 현장에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가치판단과 의사결정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경우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제6차 교육과정 이후 주기적으로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