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하고 싶은 말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30점)
(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도성의 개념

2. 지도성 이론의 개념

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

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특징

5.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유형
1) 기본유형
2) 효과적 유형
3) 비효과적 유형
4) Lewin등의 분류
5) 이차원의 통합에 의한 분류

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 발달
1) 변혁적 지도성
2) 거래적 지도성

7.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가 급속도로 다변화되면서 조직이 대규모화되고 그 조직의 효율적 운영이 요구되고 있다. 여기에 유아교육기관 또한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 있다. 오늘날 유아교육기관의 규모가 커지고 역할이 다양화되면서 조직은 보다 유능한 지도자를 필요하게 되었고 능력 있는 지도자를 육성하는 일이 조직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일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로 조직은 그 지도자에 의존하는 바가 크며 지도자는 조직이나 집단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되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지도자의 지도성 여하에 따라 구성원의 구체적 행동까지를 포함한 그 조직의 전반적 운영 자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도성이란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또한 지도성이란
참고문헌
기순신, 교사론, 학지사, 2001
조동섭, 교육과 지도성, 교육진흥, 2002
이병진,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교육리더십, 학지사, 2003
김경순,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연구, 수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순덕,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정숙,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집단의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심윤희,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성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종대, 학교장의 수업지도성이 학교풍토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0k
  • 지도성에 관한 연구는 행정가의 역할 수행을 위한 선결적인 과제가 되는 것이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영유아보육기관에서의 지도성1) 지도성의 개념지도성의 개념은 연구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차 례1서론2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3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의 원칙4지도성의 개념5지도성의 기술6지도성과 전문성의 발달7유아교육기관장의 특성과 역할8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에서의 지도성9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10결론11참고 자료1. 서론유아교육기관은 유아를 교육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진 하나의 사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형)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많은 어려움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른 교육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영유아교육기간의 합리적인 운영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적절한 운영을 통하여 영유아들이 건전하게 자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양질의 유아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기로 하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에 대해 논하시오(어린이집/유치원 중 1개 선택하여 인사관리 특성, 기관별 필요한 교직원 구성, 채용 시 중요 시 여겨야 할 점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교사 채용 개념2. 어린이집 교직원의 채용관리1) 유아교사의 임용2) 선발 기준과 절차3) 학급담임 배정 제도4) 승진3. 어린이집 인사관리 특성4. 어린이집에 필요한 교직원 구성1) 보육교직원의 종별 및 자격2) 보육시설 종사

  • 놀이지도4A)유아교육기관에서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를교육적으로운영논술00
  •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부모, 교사 및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서로 협력해야 한다. 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