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해설론2017)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한국을 처음 방문한 아시아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9 / 2017.09.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관광해설론
공통 1.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15점)
- 해설이 이루어지는 장소, 프로그램 명칭, 체험 일시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단, 최근 3개월 이내에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이어야 합니다.)
- 체험한 관광지의 해설사 운영방식에 대해 조사하세요. 예를 들어 유적지해설이면 본인이 참가한 유적지의 해설사는 어디에 소속되어 있으며, 어떻게 선발되고, 어떤 교육을 받는지 등에 대해 조사하세요.

2.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한국을 처음 방문한 아시아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15점)
-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해설 내용과 수정.보완되어야 할 내용을 비교하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하고 싶은 말
(관광해설론2017)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한국을 처음 방문한 아시아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해설의 개념
3. 만족도의 개념
4. 해설의 중요성
5. 조선왕릉 개요
6. 해설 프로그램 소개(헌인릉 자원해설 프로그램)
7. 해설 프로그램 조사(헌인릉 자원해설 프로그램)
8.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
9. 결과
10.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관광산업의 질적 수준 제고에 대한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관광자원의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해설관련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그 예로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자원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해설을 제공하는 문화관광해설사, 농림수산식품부의 농어촌 체험지도사․마을해설가, 국토해양부의 갯벌생태안내인 등 해설관련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인 농어촌공사의 천일염해설사, 산림청의 숲해설가, 국립공원관리공단의 국립공원 자원활동가, 제주도의 생태문화해설사, 작가의 산책길 해설사, 제주올레 해설사, 지자체의 골목길 해설가, 길 해설가, 마을(슬로시티)해설가, 정원박람회 해설사, 향토음식해설사 등의 해설인력들을 양성하고 있다.
에드워즈(Yorke Edwards)는 문화유산해설이란 정보서비스, 안내서비스, 교육적 서비스, 여흥 서비스, 선전 서비스, 그리고 영감적 서비스 등 6가지가 적절하게 조합된 것으로서 문화유산해설을 통하여 관광객에게 새로운 이해, 새로운 통찰력, 새로운 열광, 그리고 새로운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하였다. 문화관광해설의 효과는 크게 방문객, 기관 그리고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로 구분해 볼 수 있다.해설은 방문객에게 교육적인 메시지와 재미․흥미 요소(재미와 흥미가 해설의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은 될 수 있다. 자아실현과 같은 내재적 보상을 제공하고, 사회적으로는 문화․환경․관광자원의 보호가치 제고, 사회복지 차원의 사회비용 절감 효과를 가지며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한다.
또한 해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은 그들이 관리하는 문화관광자원의 보존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방문객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기관의 존재가치와 정책의 지지를 높이거나 홍보하는데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김덕기.(2013).관광산업 인력 전문화 방안.한국관광연구원.12월호.
곽민경(2015). 국립 현대미술관의 도슨트 프로그램 사례 연구.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2(4), 241-257.
김한샘, 「주한 외국인의 전통문화체험 실태와 동기 및 만족도」,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2015.
김계섭·안윤지(2014). 문화관광자원의 매력속성, 자원해설, 관광만족간의 영향관계.
『관광학 연구』, 19(1), 247-272.
김재민(2011). 관광자원개발론. 대왕사: 서울.
김현자, 「관광자원해설과 현장체험학습이 교육적 효과와 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 연구 : 구로공단 노동자 생활체험관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관광축제호텔 대학원, 2015.
나방울.(2012).관광자원 해설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목포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