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자원의이해3)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참여 후 체험소감/ 해설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의 수준을 변경(아이를 타겟으로 했다면 어른수준으로, 성인이 타겟이라면 아이수준으로)한다면 어떤 테마와 스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8 / 2019.03.1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자연자원의 이해
B형 모든 학생들은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을 포함)에 직접 참여하고 다음의 유형에 맞게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 참여 후 체험소감
4. 해설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의 수준을 변경(아이를 타겟으로 했다면 어른수준으로, 성인이 타겟이라면 아이수준으로)한다면 어떤 테마와 스토리, 내용을 변화시켜야할지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자연자원의이해3)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참여 후 체험소감/ 해설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의 수준을 변경(아이를 타겟으로 했다면 어른수준으로, 성인이 타겟이라면 아이수준으로)한다면 어떤 테마와 스토리, 내용을 변화시켜야할지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해설의 개념
3. 만족도의 개념
4. 해설의 중요성
5. 자연생태해설 프로그램의 정의
6.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순천만의 생물 관찰)
7.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8. 참여 후 체험소감
9. 해설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과 그 이유
10.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유치원 아이들을 대상으로)
11.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많은 관광지에서는 관광객들의 친환경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관광지 기획 및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친환경 행동이란 최대한 환경적 피해가 적은 행동 또는 환경에 도움이 되는 행동으로서 관광객들의 친환경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관광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관광객의 친환경 행동에 대해 더 많은 이해가 필요하다.
관광해설은 관광자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대해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여 관광객의 지각 수준을 강화시키고 관광객의 관광경험의 질을 높여 최대한의 만족을 얻게 하는 수단이다. 관광해설은 목적지의 자원 관리 및 방문객 간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관광목적지의 유용한 관리도구이다.
관광해설을 통하여 관광객은 관광경험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관광지 환경의 관점에서도 관광해설의 인식할 수 있다. 또한 관광해설은 관광지의 자연자원 또는 인문자원의 관리와 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관광해설은 관광객에 대한 교육적 활동으로 환경지식 및 정보의 제공을 통해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경험의 질을 향상시켜 관광객들의 만족을 향상시켜 줄 뿐만 아니라 자연파괴 행위 등 부정적인 행동을 줄이고 자원의 적절한 이용과 환경보전의 필요성도 인식시켜 준다.

2. 해설의 개념
Interpretation의 사전적 의미는 ‘의미를 설명 한다’는 것이다. 즉, 단순 설명이 아니라 자원이 지니고 있는 의미를 연구하여 이를 쉽게 풀어서 전달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해설은 진열된 것을 기초를 하여 과학적인 언어과 다른 부조적 표현 방식을 통해 지식을 관중들에게 전달하는 사회 활동이라고 정의 하였다.
박석희· 박희주(2013)는 해설은 교육적 활동이고 지각발달도모의
참고문헌
이주희, 2016, 석굴암 ?불국사의 방문객 해설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신라문화재 학술 발표 논문집.
순천대학교 자연환경해설교육센터, 2014, 순천만자연해설 스토리텔링개발
김진화, 2016, 참여관찰 연구방법을 통한 프로그램개발 현상의 특성 분석, 한국평생교육학회, vol. 13 No.1, pp.103-132.
김수진, 2014, 문화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김현자, 「관광자원해설과 현장체험학습이 교육적 효과와 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 연구 : 구로공단 노동자 생활체험관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관광축제호텔
대학원, 2015.
문창현, 2016,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지리 전공, 순천만지역의 생태관광에 관한 연구.
김계섭·안윤지(2014). 문화관광자원의 매력속성, 자원해설, 관광만족간의 영향관계.
『관광학 연구』, 19(1), 247-272.
김재민(2011). 관광자원개발론. 대왕사: 서울.
조계중, 2016, 해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월악산 국립공원에서의 방문객 특성에 관한 연구. 산림휴양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되었다. 세계경제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인 환경 또한 해외직접투자를 하기에 앞서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그래서 우리 카르페디엠은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단순히 이론화, 체계화된 개념에 맞추어 사례를 집어넣는 수동적인 활동이 아니라 현재 벌어지고 세계경제현상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어떠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Take-Home Exam을 수행하였다.Take-Home Exam 진행 초기, 강의시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의 자연계 전공적성 문제를 참조할 것 여기서는 2003 .)그 동안 각 대학에서 출제된바 있던 전공적성 문제를 학과 별로 나누어 간략히 소개하고자한다.국어국문학과 문학과 사회는 어떤 관계라고 생각하는가 1) ?국문학의 세계화 방향에 대해 말해보라 2) .한글이 독창적인 이유를 말해 보시오 3) .일문학과 일본 문학 중에서 자신이 읽어 본 책을 말해보시오 1) .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일본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및 특기 사항, 비교과영역 내용을 이전보다 구체적으로 기재토록 했다.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719호제15조의 3(독서 활동 상황) ① 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 활동 상황은 독서 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 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등을 종합 서술형으로 정리하여 교과 지도 교사가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 교사도 입력할 수 있다.☞해설○ 고등학교의 독서 활동 상황에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3) 부산관광 산업(4) 부산관광 상품(5) 부산관광정책5. 상품화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람들은 여가시간 및 비노동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학자들은 개인들이 여가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며, 여가시간 활용을 통해 개인들은 물론 가족 구성원들에게는 어떤 효능감을 가져다주며, 여가시간에 집중하게 되는 여행이나 휴가에 어느 정도의 시간과 금전적 소비가

  • 자연자원의이해D형 2019년]자연자원의이해D형 1.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 참여 후 체험소감 4.본인이 참여한 해설 내용을 테마, 스토리, 전달방법 및 오감활용의 차원에서 어떤 점들이 좋았고 또 부족했는지,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자연자원의이해D형 자연자원의이해 자연자원의이해D형 모든 학생들은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을 포함)에 직접 참여하고 다음의 유형에 맞게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 참여 후 체험소감 4.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