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2]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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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프로이트 이론
2. 융의 이론
3. 프로이트와 융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
4. 적용
본문내용
1. 프로이트 이론

<Sigmund Freud(1856 ~ 1939)>
프로이트는 잠재의식을 빙산으로 비유했다. 의식은 잠재의식의 아주 작은 일부분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에서 잠재의식이 90% 이상을 차지한다고 말했었다. 인간이 가진 정신세계에서 대략 10%가 안 되는 부분이 우리가 의식이라 부르며, 우리 정신의 전부인 것처럼 취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잠재의식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뇌 의학적인 방향의 정의도 존재하고, 심리학적인 정의도 여럿 있다. 의식과 잠재의식은 서로 공존해서 사람이 살아가도록 이끌고 있다. 의식은 말 그대로 의식이다. 생각을 하며 몸에게 명령해 행동을 한다. 의식이 “배고프다 밥 먹자”라고 생각을 하게 되면, 의식은 몸을 이끌고 밥상 앞에 앉는다. 그리고 밥을 먹게 된다. 그러나 밥을 먹는 과정에서 의식은 더 이상 큰 역할을 하지 않는다. 세부적인 활동은 잠재의식이 맡게 된다. “숟가락을 잡는다. 밥을 뜬다. 밥을 입에 넣는다. 씹는다. 삼킨다” 등의 일련의 작용을 잠재의식이 전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자잘한 일련의 행동에 의식이 간여해서 일일이 명령 내려야 된다면 그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랬기에 이런 일에는 잠재의식이 작동하는 것이다. 의식이 간여하지 않더라도 잠재의식이 알아서 숟가락을 잡고, 밥을 뜨고 밥을 입에 넣으며, 씹고 삼키는 것이다. 이렇듯 의식과 잠재의식은 절묘한 공존을 하고 있기에 인간이 편하게 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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