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2]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7 / 2017.09.1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생활과학 인간행동과사회환경3A)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프로이트와 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과제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레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프로이트와 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A형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프로이트 이론
2. 융의 이론
3. 프로이트와 융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
4. 적용
- 본문내용
-
1. 프로이트 이론
<Sigmund Freud(1856 ~ 1939)>
프로이트는 잠재의식을 빙산으로 비유했다. 의식은 잠재의식의 아주 작은 일부분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에서 잠재의식이 90% 이상을 차지한다고 말했었다. 인간이 가진 정신세계에서 대략 10%가 안 되는 부분이 우리가 의식이라 부르며, 우리 정신의 전부인 것처럼 취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잠재의식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뇌 의학적인 방향의 정의도 존재하고, 심리학적인 정의도 여럿 있다. 의식과 잠재의식은 서로 공존해서 사람이 살아가도록 이끌고 있다. 의식은 말 그대로 의식이다. 생각을 하며 몸에게 명령해 행동을 한다. 의식이 “배고프다 밥 먹자”라고 생각을 하게 되면, 의식은 몸을 이끌고 밥상 앞에 앉는다. 그리고 밥을 먹게 된다. 그러나 밥을 먹는 과정에서 의식은 더 이상 큰 역할을 하지 않는다. 세부적인 활동은 잠재의식이 맡게 된다. “숟가락을 잡는다. 밥을 뜬다. 밥을 입에 넣는다. 씹는다. 삼킨다” 등의 일련의 작용을 잠재의식이 전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자잘한 일련의 행동에 의식이 간여해서 일일이 명령 내려야 된다면 그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랬기에 이런 일에는 잠재의식이 작동하는 것이다. 의식이 간여하지 않더라도 잠재의식이 알아서 숟가락을 잡고, 밥을 뜨고 밥을 입에 넣으며, 씹고 삼키는 것이다. 이렇듯 의식과 잠재의식은 절묘한 공존을 하고 있기에 인간이 편하게 살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A]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A)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