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A)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4 / 2017.09.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A)철학분야에서포스트모던적사유가 근대성에비판양상에 대해서술하시오0k
- 현대의서양문화 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현대의서양문화A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18세기 계몽주의, 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푸코,하버마스
- (현대의서양문화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2017-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일반학생)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재소자용)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찰스 테일러, 권기돈 하주영 옮김, 자아의 원천들 : 현대적 정체성의 형성, 새물결 출판사, 2015.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의 입장
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아도르노의 입장
3.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푸코의 입장
4.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하버마스의 입장
Ⅲ. 결 론(나의 견해)
- 본문내용
-
(현대의서양문화4A)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Ⅰ. 서 론
계몽주의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18세기 유럽에서 발전한 것으로 서양 근대사상의 기초가 된다. 대표적인 계몽사상가로는 볼테르, 몽테스키외, 루소, 흄, 디드로, 달랑베르, 칸트 등이 있다. 많은 사람을 들 수 있다. 계몽(Enlightenment, Aufklarung, Lumieres)은 밝게 만든다는 의미로, 인간의 합리성을 상징하는 '이성의 빛'이 무지몽매함과 미신, 종교적 광신, 불합리한 관습이나 전통 같은 어두움으로부터 사람들을 깨어나게 한다는 것이다.
계몽주의는 17세기 뉴턴의 역학법칙 등의 눈부신 과학적 성과에 기인해 자연의 질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사회도 자연법칙처럼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합리적이어야 한다는 확신에서 나온 사상이다. 계몽주의에 힘입어 계몽은 인간을 세계의 주인으로 만들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계몽의 빛에 반해 20세기 들어서 대규모 세계대전이나 홀로코스트 같은 그림자도 발생했다. 그래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계몽의 결과가 야만으로 나타났다고 신랄하게 비판한 것이다. 이하 본론에서는 호르크하이머를 비롯해 계몽주의를 비판한 학자들의 주장들을 살펴보고 나의 의견을 제시한다.
- 참고문헌
-
미셸푸코, 양운덕, 살림, 2003
계몽의 변증법,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문학과지성사, 2001
계몽주의의 기원, 피터 게이, 민음사, 1998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하버마스, 문예출판사, 1994
계몽시대의 철학:18세기의 철학자들, 서광사,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