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9 / 2017.09.0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현대의서양문화A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18세기 계몽주의, 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푸코,하버마스
- 현대의서양문화 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
- [방통대 2017-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2017-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일반학생)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재소자용)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찰스 테일러, 권기돈 하주영 옮김, 자아의 원천들 : 현대적 정체성의 형성, 새물결 출판사, 2015. |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18세기 계몽주의의 배경
2. 18세기 계몽주의의 전개
3.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 비교
1)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입장
(1) 동일성
(2) 도구적 이성과 자기보존
2)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푸코의 입장
(1) 권력
(2) 상대주의
(3) 혁명
3)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하버마스의 입장
(1) 병리적 현상
(2) 의사소통적 상호작용의 정상화
(3) 근대의 본질
4. 나의 관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칸트는 『계몽이란 무엇인가』에서 계몽이란 “우리가 마땅히 스스로 책임져야 할 미성년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즉 그는 외부권위에 의존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 계몽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막스베버 또한 인간의 계몽적 사고의 가장 큰 특징을 합리화로 규정하는데, 여기서 말한 합리화란 인간이 이성을 스스로 사용하여 규칙을 만들고 세계와 사물에 체계적이고 통일적인 질서를 부여하고 의미를 창출하며 또한 바로 거기에 입각해 조직적으로 삶을 영위하고 행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20세기 계몽의 역사는 인간이성의 자율성을 제약하던 모든 권위가 무너진 시대였으며, 특히 과학과 학문의 혁신적 진보를 발판으로 합리화가 이루어진 시대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권용선(2003). 이성은 신화다, 계몽의 변증법. 그린비.
이순예(2005). 아도르노와 자본주의적 우울. 풀빛.
김주한(1998). 서양의 역사. 역사교양사.
로버트램(2001). 서양문화의 역사, 근대편. 사군자.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