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1 / 2017.09.1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특징과 의의를 분명하게 밝히어야 함.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제시하여야 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발달에 대한 개요
    1) 행동발달의 원리
    2) 행동발달 이론의 연구방법
  2.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요점
    1) 인간의 능동성
    2) 인간심리
    3) 합리성
    4) 독자성
    5) 미래지향성
  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의 개념
    1) 인물정보 (Cal R. Rogers, 1902~1987)
    2) 기본개념
  4.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의 특징
    1) 현상학적 장
    2) 자아
    3) 실현화 경향성
    4) 가치의 조건화
    5) 사람의 기능
  5. 로저스 이론에서의 성격발달
    1) 자기일체감
    2)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
  6.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의 의의와 한계
    1) 의의
    2) 한계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각 개인이 세계를 경험하는 방식을 강조한다. 즉 개인이 자기 자신과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본다. 인간은 내면적으로 자신들의 삶을 책임지고 자신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본다. 이 이론은 인간본성은 중립이나 선한 것이며 나쁜 속성은 자아발달의 상처를 입힌 손상의 결과라고 보며 삶 전체의 단계별 특징을 명확히 구분 짓지 않는다. 인간이 자기 자신과의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연구함으로써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심리현상의 설명이 가능하다고 본다.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과 동물이 구별되는 질적인 문제, 즉 인간의 자유의지와 자아실현을 추구하려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강조한다.
인본주의 이론의 대표적 학자로는 Rogers의 현상학적이론,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머레이의 인간론 등이 있다. Rogers의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 감정, 세계와 자신에 대한 개인적 견해와 사적 개념을 중시한다. Rogers는 현상학적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이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행동이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직접적인 사건의 결과로 생기므로 인간의 행동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의 내적 준거틀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환 관점에서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문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Rogers 이론의 주요개념을 살펴본 후 로저스 이론의 특징과 의의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행동발달에 대한 개요

1) 행동발달의 원리
행동발달에 관계되는 요인에 대해 이론간의 완전한 합의점을 찾기는 어렵다. 그러나 발달의 현상과 과정에 관하여 몇 가지 일반적 원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에서 그 원리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
4.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의 특징

1) 현상학적 장
?현상학적 장?이란 특정한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현상학적 이론에 의하면 인간이란 본래 특정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서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Rogers는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그 자체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각 개인의 현재의 해석이라고 할 정도로 현재의 현상학적 장을 중요시 하였다.
참고문헌
1. 최옥채 외 공저(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 구혜영 저(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신정
3. 권중돈 저(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론과 실천), 학지사
4. 이희자 외 공저(2010), 아동발달, 신정
5. 이정서 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6.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7.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8. 조성연 외 공저(2004),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더ㅗ움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jouns***
    (2018.09.22 13:11: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로저스 이론에 대해 잘 이해가 되도록 정리가 되어있네요
  • jusagi***
    (2017.10.09 22:40:5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