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로저스의 인간관과 기본과정
1) 인간관
2) 기본가정
2. 로저스 이론의 중요개념
1) 긍정적인 지향의 경향
2) 자아실현의 경향
3) 주관적 경험과 행동
4) 긍정적인 관심에 대한 욕구
5)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6)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3. 로저스 이론의 특징
4. 로저스 이론의 장단점
1) 로저스 이론의 장점
2) 로저스 이론의 단점
5. 로저스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공헌
2) 비판
6. 로저스 이론의 의의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관계 있어서 가정 중요한 것은 원만한 사람과의 관계 설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은 그 나이에 맞춰 행동을 할 때 가장 아름다워 보이고 정상적이며, 이상적으로 느껴진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차츰 정상적으로 자라서 성년이 되어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민주시민으로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따라서 그 나이와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행동은 장차 정상인으로 성장할 것인가? 비정상인으로 성장할 것인가? 추측할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한 행동발달이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인간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기도 하지만 학습과 훈련을 통해 그의 참 모습을 바꾸어 나갈 수 있으며, 더 나이가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과 더불어 미국 심리학의 3대 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로저스는 1931년에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로체스터 상담소에서 12년간을 재직하면서, 부적응 아동들과의 상담경험을 통해 기존의 상담이론이 현실에서 적용되는 데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임상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이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Rogers가 개인이 스스로 자기를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깨닫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때이며, 내담자의 행동을 해석하는 것이 비효과적이라고 생각한 것도 바로 이때다.
로저스(Carl R.Rogers)는 인간은 정신분석 이론에서처럼 자신도 모르는 무의식에 의해 지배 받는 그런 인간이 아니며, 대신에 인간은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 동기와 능력을 ‘이미’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다만 살아가는 과정에서 그러한 능력이 가리워졌을 뿐이라는 것이며, 또한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과거에 얽매여진 존재가 아니라 미래를 추구하는 존재이다. 이 장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이성진, 박성수(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학의 주요개념과 인간중심상담의 실제0k
  •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학의 주요개념과 인간중심상담의 실제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인간중심상담 이론 인간중심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 된 상담 이론이다. 로저스는 정신분석상담이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상담자가 진단적이고 해석적이며 지시적인 태도를 취하는 데 반대하였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이 인간의 행동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지나치

  • 상담의 의미와 상담자의 자질0k
  • 사회학, 철학, 종교학 등이 통합되어 생성된 것으로 인간에 대한 학문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의 대상은 개인 및 소집단이 될 수 있고, 목표는 구체적인 일상과제의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이다. 상담은 개인의 내면세계에 초점을 두고 장애적 긴장, 불안, 비효율적인 행동습관 등의 내용을 다룬다. 여기에 더해 자신의 연령에 맞는 발달 과제를 다루는 것을 도와주는 데에도 관심을 가진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의 성적 정체감 확립문제, 부모로부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에 대항하여 활력 있는 이론적 대안을 세우고자 Abraham H. Maslow의 지휘 하에 결속된 심리학자들이 만들었다.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인본주의 심리학은 단일의 조직적 이론이나 시스템이 아니다. 그것은 일종의 운동(Movement)으로 특징 지워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형)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

  • 어미블랙홀 우주론 - PDF 전자출판
  • 설명될 수 있다. 그 그림 한장에 근원우주부터, 우리 우주의 탄생 및 변화과정, 근원우주의 종말까지 표현되어 있으며, 양자화가 무엇인지 역시 도시되어 있다.현재까지 제시된 그 어느 우주론도 암흑물질 및 암흑에너지를 구체적으로 제안하지못하고 있다. 본 우주론의 특징은 어미블랙홀이 암흑물질이고, 어미블랙홀의 성장이 암흑에너지로 제시하였으며, 각종 물리현상의 근원을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미블랙홀 우주론은 질량 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2017학년도 2학기 과제물인간행동과사회환경과제 유형: (E )형과제: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로저스 이론1) 기본 가정2) 로저스의 인간에 대한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성격의 이해2.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의의 Ⅲ. 결론Ⅳ. 참고문헌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