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환경]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1 / 2017.03.2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방송대 생명과환경]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영화판도라 원자력발전문제점
- 2017년 생명과환경]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영화 판도라 원자력발전,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영화판도라, 원자력발전문제점-
- 생명과환경2공통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환경2공통)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0k
- {{생명과환경 공통}}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공통 | 아래의 과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 보시오 2. 영화 투모로우를 보고 기후변화의 최악의 결과에 대해 논하시오 3.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학년 생명과 환경 중간과제물입니다.
영화 판도라를 본 후의 줄거리와 비평을 작성하고,
영화 상의 내용을 토대로한 원자력발전소의 문제점에 대한 제언을 서술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소의 현황과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사례를 살펴본 후,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 시의 대응체계 상의 문제점과 원자력 반전소의 증설에 대한 자체적인 문제점을 분석하였습니다.
본문에 출처를 명시해두었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영화 판도라의 줄거리
2. 영화 판도라를 보고 느낀 원자력 발전의 문제점
3. 원자력발전소의 필요성
4.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소의 현황
1) 고리 1호기
2) 월성 1호기·고리 2호기
3) 고리 3·4호기, 영광 1·2호기
4) 영광 3·4·5·6호기, 울진 3·4호기
5) 울진 1·2호기, 월성 2·3·4호기, 울진 5·6호기
6) 신고리 1·2호기, 신월성 1호기
7) 신월성 2호기, 신고리 3호기
5.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사례
1) 사고전개
2) 사고복구
6.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 시 대응체제의 문제점
1) 방사능사고 대비 소방대응 매뉴얼 부재
2) 방사능현장 소방 활동 방사선량 기준 부재
3) 현장 총괄지휘 및 유관기관 공조체제 미약
4) 전담 대응조직 부재
5) 전문 인력 및 대응장비 부족
6) 전담교육기관 부족
7) 재난보도 및 국민여론 통합 부재
7. 원자력 발전소의 문제점
1) 기후보호에 기여하기보다 악영향을 미친다.
2) 원자력의 민간 및 군사 목적 사용의 위험성
3) 사고로 인한 각종 위험성이 존재한다.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우리나라의 원자력발전소의 위치는 경남과 경북지역에 밀집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부산광역시 기장군 고리 원자력발전소가 가장 먼저 만들어졌고 규모도 최고다. 영화 판도라는 바로 고리 발전소를 배경으로 제작되었는데 혹시라도 있을 사고가 발생 시에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며, 그 후에 일어날 재앙에 대하여 경고의 메시지를 주는 내용이다.
아마도 정부의 높은 분들을 제외하고는 일반 시민들은 원자력발전소에 대하여 그다지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 또한 원전의 위험을 아는 터라 혹시라도 잘못될 경우 엄청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염려하고 있는 편이다. 다행히 지금까지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그렇다고 하여 미래에 어떤 일이 발생할 지는 누구도 모른다. 이 영화를 보면서 원전의 증설에 대한 위험성과 현재의 원전에 대한 소방시설이 과연 안전한 지에 대한 물음표를 던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II. 본론
1. 영화 판도라의 줄거리
영화 판도라의 주요 배경은 부산 기장군의 고리 원자력발전소이다. 영화가 시작되면 재혁과 동네 꼬마들이 집 앞에 있는 원자력발전소를 보면서 이런 저런 상상을 하면서 재미나게 이야기를 나눈다. 시간이 흘러 재혁은 그 고리 원자력발전소의 직원이 된다. 그의 아버지와 형도 여기서 일을 했지만 사고로 인하여 일찍 죽게 되었다.
재혁은 어렸을 때와는 달리 원전에서 일을 하는 데에 대하여 거부감을 느낀다. 이미 가족들이 이쪽에서 일하다가 사고를 당한 경험이 있기에 조금씩 원전에 대한 견해가 달라졌을 것이다. 하지만 어머니의 반대로 일단은 계속적으로 근무를 하게 되지만 언젠가는 직장을 옮길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어느 날 마을에서 엄청난 수의 쥐가 대규모로 이동을 했다. 쥐들은 지진에 매우 민감한 동물로 그들이 대규모로 자리를 옮겼다는 것은 지진이 일어날 것이라는 경고라고 한다. 다음 날 그 마을에는 건물이 흔들리고 물건이 떨어질 정도로 큰 지진이 일어났다. 재혁의 어머니 외의 가족들은 혹시라도 원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지 않았나 하는 걱정을 했다.
- 참고문헌
-
김민훈, 원자력 안전규제에 대한 법제 고찰, 법학연구 제53권 제2호, 부산대학교 법학연구소, 2012.
김진국, 원자력안전규제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국회예산정책처, 2012.
김춘식, 언론의 재난현실 구성에 관한 국가 간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손재영, 후쿠시마 원전 사고 대응 실적 및 향후 계획, 원자력산업, 2012.
오윤경, Natech재난관리방안 연구,한국행정연구원, 2013.
이다혜, 원자력 위험관리에 대한 형법적 대응,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이재은 외, 지역 방사능재난대비 방재계획 수립 연구용역, 한국원자력연구원, 2009.
이지헌, 원자력 안전규제 법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Ewha Law Review, Vol.3, No.1, 2013.
한국원자력산업회의 홈페이지
루츠 메츠,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자력의 미래, FES information series,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