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4공통)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2 / 2016.03.2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
---|---|---|---|---|---|
공통 |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 하고 싶은 말
-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4공통)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0K
가정학과(식품영양학)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4공통‘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인도의 커리
2) 일본의 카레의 유래
3) 한국의 김치의 유래
4) 일본의 기무치
5)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1) 민족적 열등의식의 표출
(2) 상술에 입각한 경제적 실속 챙기기 위한 방편
(3) 일본 음식과 문화 접변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
2)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
3) 음식문화 차이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김치는 한국인의 식탁에서 가장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다. 실지로 김치만 있으면 모든 음식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김치찌개 , 김치와 라면도 간단하게 먹을 수 있어 한국인은 김치가 없으면 생존할 수 없을 정도로 김치문화는 한국인의 삶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한 김치가 일본에서는 처음에는 인기를 얻지 못하였다. 일본인은 단맛을 선호하지만 한국김치는 맵기 때문이다. 그러한 김치가 일본에 소개된 것은 쇼와 후기 때부터이며 50년대이지만 김치의 강한 젓갈향념과, 고추, 마늘향 때문에 별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가 1975년 일본인 입맛에 맞는 '김치 양념' 이 붐을 일으키면서 김치가 일본사회에서 대중화되었다. 또한 한류열풍이 일기 시작하자 김치에 대한 관심도 더해졌다. 이러한 김치가 일본식의 음식으로 탈바꿈하다 보니 김치가 아닌 지금의 '일본식 김치'가 되었다. 여기서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명칭 논란이 벌어지게 된다.
여자가 남편을 따라 시집을 가게 되면 가장 먼저 시부모 및 시댁식구와 갈등을 일으킨 것 중 하나가 음식의 입맛에 맞고 맞지 않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옛말에 “음식솜씨 좋은 마누라 소박맞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맛있는 음식을 자꾸 제공해 주면 남편과 시부보 식구들에게 사랑을 받는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만큼 맛있게 음식을 해 주는 며느리는 여러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좋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인도 식당에는 카레가 있다? (의심 많은 교양인을 위한 상식의 반전, 2012. 끌리는책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저 / 국일미디어 / 2009 / 43p.
-생활 속 비밀 과학으로 풀기 / 쿼크 저 / 현종오 역 / 아카데미 서적 / 2008 / 64p.
-안도바로보기 / 최종찬/. 고홍근 저 / 네모북스 / 2006 / 265p.
-향신료이야기 / 정한진 저 /살림출판사 / 2006 / 88p.
-Mr.Toshio Asakura. 일본 국립민족학박물관, 일본음식과 일본의 한국음식, 2011
자료평가
- ㅋㅋ아거받고 학점 잘 받았어요 감사합니다
- jane3***
(2016.11.12 19:10: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