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2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공통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목차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카레와 커리, 김치와 기무치로 본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1) 커리
2) 카레
3) 김치
4) 기무치
5) 음식으로 본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2. 작성자의 음식문화
1) 음식문화 차이의 경험
2)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요인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hwp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hwp
3. 서론작성시 참조.hwp
4.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 생활에서 식사만큼 단순한 일도 없는데, 그 식사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만큼 단순하지 않다. 인간에게 식생활이란 자신들이 먹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선택하여 차츰 좋아하는 음식을 만드는 일이었고, 그것은 자연에서 생산된 식재료를 중심으로 좋은 음식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실현하는 과정이었다. 자연의 좋은 재료로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어 좋은 사람들과 나누어 먹는 즐거움을 얻고 있다. 해외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먹는 기내식에 언제부터인가 비빔밥이 등장했다는 뉴스가 있었다. 처음에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도 샐러드를 곁들인 닭요리나 소고기요리가 아닌, 고추장과 참기름으로 맛을 낸 비빔밥을 선택할까 의구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다. 결과는 다 알다시피 비빔밥의 승리였다. 푸른 눈의 건장한 백인 아저씨가 어설프게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는 뿌듯한 기분으로 한국음식문화의 힘을 확인한다.



Ⅱ. 본 론

1. 카레와 커리, 김치와 기무치로 본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1) 커리

인도의 커리는 양고기와 닭고기, 생선이 기본으로 커리 소스는 양파, 토마토, 요구르트 등 3종류에서 많게는 12종류의 재료가 쓰이는데 주식의 반찬으로 먹는 걸쭉한 요리이다. 전통요리로 유명한 것들은 무갈의 궁정에서 만들어진 것이 많고, 고기를 익혀서 넣은 요리와 고기와 같이 찐 쌀요리 등이 유명하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6년 1학기 최신화버전)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 공통분모를 제공하며 친구나 연인관계에서 호감을 가질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태도 , 가치관, 취향, 성격, 사회적 배경, 신체적 매력, 경제적 능력 등) 심지어 우울한 사람은 우울한 사람을 더 좋아하는 성향이 있다고 한다. 유사한 사람을 선호하는 유사성은 보통 사람들이 일관성과 균형을 유지 하려는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상보성 : 자신이 갖지 못한 점을 보완해 주는 사람에게 끌리는 속성지배적인 남성과 순종적인 여성 , 활달한 여성과

  • [2023 한국사의이해]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2. 연보 작성.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 시험대 위에 올려놓는, 일면 건방지지만 반면에 용감한 일이기도 하다. 누구나 글을 쓸 수 있고 사물에 대한 속성을 묘사하는 재능은 그다지 큰 차이가 없다. 그런데도 모든 사람이 위대한 기록이나 작품을 남기지 못하는 것은 사상의 빈곤과 상상력으로 창조하는 재능이 부족한 까닭이다. 내가 죽으면 내 앞에 있는 일체의 우주 영역이 모두 나에게 죽은 것이 된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누구나 존재에 대한 책임이 있고 그러므로 존재할 가치가 있는 독

  • 2017년도 충청남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등 이슈가되는 소방토론면접에서 출제경향, 출제 될 수 있는 예상, 기출 토론과제 , 준비과정, 진행, 실전토론 예제 및 찬반,결론도출, 토론의 승부적 답변, 반드시 떨어지는 토론방식 등 상세히 수록.최신 충청남도 소방공무원 면접(개별면접 + 집단 토론면접)2목 차개별면접• 기출 ․ 예상문제 및 모범, 상세해설• 전공 기출, 예상문제• 출제 1순위 시사 상식모음• 면접서두• 면접전에 반드시 해야할 일• 충청남도 소방 면접시험 출제경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봉사학습 현황 및 문제점
  • 등에 관해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더 나아가, 학생들은 참여 기관의 욕구나 관심을 파악할 수도 있도록 기관의 클라이언트들을 직접 만나 클라이언들의 반응을 분석할 수도 있고 클라이언트나 프로그램에 대한 기관의 가설도 검증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집단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이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서로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게 된다. 보고서는 최종 성적에 10%가 반영되며, 봉사참여 학생들에 한해 중간 시험 2회 가운데 1회를

  • [교육개방] 개방된교육
  • 문화적 차이(가치관의 차이)는 주목해서 볼 만하다.1.3.2 심층인터뷰 심층인터뷰는 그 대상을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중고등학교에 직접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한정하였다. 이는 교육시스템 중 인적네트웨크에 해당하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이차적으로는 수업방식, 교과내용의 차이, 학생이동시스템, 교실환경 등의 차이점을 직접 기술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소비자로서의 시각을 보여줄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 하지만 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