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과 공통] 1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공통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가정학과 공통] 1.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1) 문화란
2) 문화 충격이란
3) 문화적 가치관이란
4)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1) ‘와’의 정신(和の精神)
(2) ‘세켄데이(世間?)’
5) 시사점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1) 음식문화의 차이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
3)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란 선천적으로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사회 구성원이 출생과 더불어 성장해가며 자연스럽게 언어의 습득과 더불어 배우는 것이며, 그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의 사고와 생활양식이 변하면 문화 역시 세대와 함께 변화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문화는 사람이 생활하며 자연스럽게 획득하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문화는 한 공동체 구성원의 가치와 신념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를 표현하는 수단인 언어 및 사회 문화적인 환경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와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태용(2002). 문화란 무엇인가. 학연문화사.
이어령(1993). 한일 문화의 동질성과 이질성. 신구미디어.
최재현(2003).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 충격. 비교문화연구.
김동희(2012). 음식문화와 평론. 푸른행복.
김상보(2004). 조선시대 음식문화. 가람기획.
홍기원(2001). 접촉을 통한 고정 관념의 감소. 해사논문집.
정진경 외(2004). 문화 적응 이론의 전개와 현황. 한국 심리학회지.
하 청(2004). 한·중·일 문화비교 고찰 - 세 나라의 음식문화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네요 잘봤습니다
  • jsdf***
    (2016.03.21 21:50:27)
회원 추천자료
  • 한류의 이해 레포트
  • 1) 한류의 전망 (2) 결 론 6. 참고문헌1. 한류(韓流)의 정의 -한류 韓流 : 한나라 한, 흐를 류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으로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 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한다. 한류(韓流)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1998년 5월 중국 최초의 공식 한국 음반인 H.O.T 앨범 홍보 포스터이며, 이후 문화 관광부에서 1999년 12

  • [문화경제] 한식의 세계화 진출
  • 같은 유명 해외 브랜드들이 국내로 대거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대형화, 법인화의 형태를 갖추게 되면서 1990년 이후 연평균 약 8.4% 가량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는 추세이며,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로는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기도 하였으나 이후 회복되어 다시 성장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외식산업을 업종별로 구분하여 보면, 일반음식점중에서는 한식업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른 업종과 비교하였을 때, 사

  • [글로벌경영전략] 두산 `종가집김치` 해외진출 성공요인분석과 미래
  • 김치의 대일 수출방식 분석본론Ⅴ. 일본시장 진출 성과 - 일본시장 진출 성과와 성공요인 - 사례 분석을 통한 종가집 김치의 미래종가집 김치의 문제점과 해결책, 발전방향 제시< 서론 >1. 발표주제 선정동기 『국내 기업의 성공적 해외진출 연구』라는 발표에 적당한 주제를 찾지 못하고 고민하고 있던 중, 해외시장에서 가장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 우리나라의 상품을 생각해 보기로 했다. 이에 “가장 세계적인 것 = 가장 한국적이라는 것

  •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 갈등주의
  • 이점과 공통점13. 갈등주의와 관련된 사례14. 우리들의 생각 15. 참고문헌기능주의 - 제 자리에서 제 몫 하기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기술, 분석, 설명하는 과학이라는 점에서 사회학의 주요 이론적 전망에 의거 교육 현상을 분석 설명한다. 마치 개인의 배경이나 관심에 따라서 문제를 보는 시각이 다른 것처럼, 교육사회학의 이론도 동일한 자료하고 할지라도 시각에 따라 해석과 강조점이 다르다. 이렇게 사람들의 시각과 견해

  • [방통대 유아교육] ★★★다른 나라 문헌 선택해 우리나라의 문화와 같은 점 지적해 보편성에 작용요인을 논하시오ok.
  • 이 일어날 뿐만 아니라 비인간화가 심화되어 불안감이 만연한다. 문화연구에서 정말로 중요한 일은 외국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며, 다른 문화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자신의 문화체계가 어떻게 가능한지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함이다. 이 장에서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와 같은 점을 지적하고, 그러한 보편성에 작용하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1.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