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A형 2016]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 역할 (영유아교사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 2016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발달단계의 정의
2. 영유아교사의 발달이란?
3. 교사교육에 있어서 발달적 접근의 중요성
4. 교사발달에 대한 견해
1) 국내 연구자들의 견해
2) 국외 학자들의 견해
5. 발달단계 이론에 따른 교사발달 단계
1) 직선적 ? 순차적 교사 발달
2) 순환적 ? 역동적 교사 발달
6.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1) 생존기
2) 강화기
3) 갱신기
4) 성숙기
7.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 발달단계 역할 [2016 영유아교사론 A형]

Ⅰ. 서론

영유아교사론 A형: 지난 30년 간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급속한 양적 발전을 이루어 왔는데 최근에는 유아교육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다.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유아교사인데,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유아교사의 역할은 절대적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많은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은 수많은 어려움과 내적, 외적 갈등을 겪고 있는데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유아교사 생활에 있어서 변화 및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교사의 발달이란 유아와 마찬가지로 성인인 교사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기본 관점을 토대로, 예비 교사 시절부터 퇴임까지의 교직 생활 전 과정을 거쳐 교사의 교직 관련 지식, 기능, 태도는 물론 가치관, 관심, 신념 및 행동이 변화한다는 의미이다.
단계적으로는 생존 단계, 강화 단계, 갱신 단계, 성숙 단계가 있다.
그리고 교사의 관심사 발달의 특징은 교사의 관심사나 능력이 질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질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순서대로 이동한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사발달단계의 정의

교사발달단계는 교직 경험이 쌓여감에 따라 교육관, 학교관, 학생관의 변화뿐만 아니라 개인적 및 사회적 모든 영역에서 관심과 행동이 변화·발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경미, 유아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현장 문제 인식의 차이,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2. 박지은, 유아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3. 조부경,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2001.
4. 김규수, 교사의 발달을 돕는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2014.
5. 김정순, 유아교사의 관심사 발달단계에 따른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6. 남미경, 교사발달단계와 유아교사 관련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효능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7. 유순이,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능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8. 임희정,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의 현직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하는데 도움이 됐어요!
  • choe0***
    (2016.04.06 13:49:5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