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A형 2016]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 역할 (영유아교사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사론3A}}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 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 |
---|---|---|---|---|---|
A형 |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 2016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발달단계의 정의
2. 영유아교사의 발달이란?
3. 교사교육에 있어서 발달적 접근의 중요성
4. 교사발달에 대한 견해
1) 국내 연구자들의 견해
2) 국외 학자들의 견해
5. 발달단계 이론에 따른 교사발달 단계
1) 직선적 ? 순차적 교사 발달
2) 순환적 ? 역동적 교사 발달
6.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1) 생존기
2) 강화기
3) 갱신기
4) 성숙기
7.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 발달단계 역할 [2016 영유아교사론 A형]
Ⅰ. 서론
영유아교사론 A형: 지난 30년 간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급속한 양적 발전을 이루어 왔는데 최근에는 유아교육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다.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유아교사인데,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유아교사의 역할은 절대적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많은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은 수많은 어려움과 내적, 외적 갈등을 겪고 있는데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유아교사 생활에 있어서 변화 및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교사의 발달이란 유아와 마찬가지로 성인인 교사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기본 관점을 토대로, 예비 교사 시절부터 퇴임까지의 교직 생활 전 과정을 거쳐 교사의 교직 관련 지식, 기능, 태도는 물론 가치관, 관심, 신념 및 행동이 변화한다는 의미이다.
단계적으로는 생존 단계, 강화 단계, 갱신 단계, 성숙 단계가 있다.
그리고 교사의 관심사 발달의 특징은 교사의 관심사나 능력이 질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질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순서대로 이동한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사발달단계의 정의
교사발달단계는 교직 경험이 쌓여감에 따라 교육관, 학교관, 학생관의 변화뿐만 아니라 개인적 및 사회적 모든 영역에서 관심과 행동이 변화·발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김경미, 유아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현장 문제 인식의 차이,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2. 박지은, 유아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3. 조부경,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2001.
4. 김규수, 교사의 발달을 돕는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2014.
5. 김정순, 유아교사의 관심사 발달단계에 따른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6. 남미경, 교사발달단계와 유아교사 관련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효능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7. 유순이,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능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8. 임희정,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의 현직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자료평가
- 레포트 작성하는데 도움이 됐어요!
- choe0***
(2016.04.06 13:49:51)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 [방통대 2016-1] 영유아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사론] 기말추가과제물시험 공통형(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 장학지도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