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영유아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9 / 2016.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교사의 발달 단계의 특징과 관심사
1) 생존기
2) 강화기
3) 갱신기
4) 성숙기
2.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 교사의 발달단계는 크게 생존기, 강화기, 갱신기, 성숙기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따른 발달 단계의 전문성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끊임없이 성장, 발달하는 것이며 각 단계마다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다. 또한 교사 발달 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발달과업, 훈련적 요구, 관심사는 각각 달라진다.
각각의 발달단계의 특징과 관심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Ⅱ. 본론
1. 영유아 교사의 발달 단계의 특징과 관심사
1) 생존기
먼저 생존기의 교사는 학부모와의 만남, 영유아에 대한 책임과 의무감, 동료 교사와의 관계 등에서 초임교사들은 불안을 느끼고 무능감이나 좌절감을 느끼기 쉽다. 따라서 이 시기의 교사에게는 지원, 이해, 격려, 확신, 위로, 지도 등이 필요하다. 교사는 교실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세세한 수업 방법을 알아야 하고, 또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진단하는 통찰력도 갖고 있어야 한다.
생존기 교사는 크게 규율과 불충분한 시간, 정보, 교수기술, 준비 등을 생각하게 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자세히 말하면 생존기의 교사는 학급의 영유아 수에 관심을 갖고 학습 통제나 훈육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또한 수업준비를 위해 시간을 어떻게 할애를 할 것인가. 교사 발달, 교수매체 제작과 활용, 학습내용, 기초기술 등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일과계획, 수업활동, 수업내용 방법, 지도안 작성법에 대해 생각하고 영유아, 직장동료, 장학 담당자, 학부모로부터 인정받기 등을 고뇌하게 되는 시기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양은 많은데 교재 그대로네요
  • clair***
    (2018.10.14 23:19:0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