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9 / 2016.03.0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과목: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2. 과제: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취하였으며 여러 전문서적을 참고하여 인용 및 편집한 문헌은 본문에 출처를 각주처리 하여 명기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사직의 특성과 영유아 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념
   1) 교사직의 특성
   2) 영유아 교사의 발달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1) 교사발달에 대한 개요
     ① 기본개념
     ② 발달단계의 관점
     ③ 발달의 중요성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① 생존단계
     ② 강화단계
     ③ 갱신단계
     ④ 성숙단계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1) 교사관심사에 대한 개요
     ① 기본개념
     ② 교사관심사 발달의 특성
   2)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Fuller의 관심사이론 중심)
     ① 교직이전 관심사단계
     ② 생존에 대한 초기 관심사단계
     ③ 교수상황 관심사단계
     ④ 학생에 대한 관심사단계
   3)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Katz의 관심사이론 중심)
     ① 생존단계
     ② 강화단계
     ③ 갱신단계
     ④ 성숙단계
 4.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1) 단계별 목표설정
   2) 전략과 절차 개발
   3) 지지와 격려
   4) 교사역할의 시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교사직의 특성과 영유아 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념

1) 교사직의 특성
교직은 다른 전문직과 공통되는 점도 있으나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일반 직업과는 구분된다.
첫째, 사람들이 가지는 직업 중에는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것도 있고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도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를 대상으로 하는 것도 있다. 교사가 대상으로 하는 인간은 그 어떠한 이론으로도 완벽한 설명이 불가능하다. 인간들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 특성에 대한 수많은 이론이 있으나 그 어떠한 것도 이들의 특성을 완벽하게 설명하지는 못한다. 이에 교사는 바로 이러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
.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Katz(1972)는 Fuller(1969)의 교사 관심사 이론을 확장시켜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를 생존단계, 강화단계, 갱신단계, 성숙단계의 4단계로 정리하였다. 단계별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생존단계
생존기에는 교사로 부임한 첫해에 해당한다. 이 시기 교사들은 교직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원활히 처리해 나갈 수 있을지에 많은 관심과 우려를 표한다. 이 시기의 교사에게는 기운, 이해, 격려, 확신, 위로, 지도 등 심리적 안정과 교실에서 즉각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초임교사와 교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는 현지의 원장이나 선배교사 혹은 프로그램 보조자 등의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도움이 중요하다.....
.
.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1) 교사관심사에 대한 개요

① 기본개념
교사발달 이론은 philips의 교사문제에 관한 연구를 필두로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이후 교사발달 단계에 따른 교사관심사에 관한 연구로 계속되었다. 교사발달에 관한 연구에서 선도적 위치에 있는 Fuller는 교사의 발달을 단계별로 주요 관심사를 중심으로 개념화하였다. 요약하면 교사관심사란 교사들이 그들의 일과 관련하여 지각하는 흥미, 불안, 요구, 스트레스나 염려 및 좌절, 문제, 기대 등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차원의 개념으로서 현재 또는 미래에 중요하다고 고려되어 이들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일종의 자아실현을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
2)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Fuller의 관심사이론 중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라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주요관심사를 규명한 것이 교사 관심사 이론으로써 교사의 발달을 한 가지 방향을 따라 순서적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보느냐 또는 한 가지 이상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발달을 거친다고 보느냐에 따라 직선ㆍ순차적 교사 관심사이론과 순환ㆍ복합적인 교사 관심사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직선ㆍ순차적 교사 관심사이론은 Fuller(1975)의 교직이전 관심단계, 생존에 대한 초기관심사, 교수 상황 관심사, 학생에 대한 관심사로 정리할 수 있다.

① 교직이전 관심사단계
교직이전 관심사단계(pretending concerns stage)는 경험이 없는 예비교사들은 교사보다는 학생에 관심을 보인다. 학생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지만 교사에 대해서는 환상을 가지고 보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교직을 수행해 본 경험이 없어서 교사들이 다루는 교육과정을 부적절하다고 비판하여 그들을 적대시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1. 편집 및 요약 문헌
   1) 김미정 저(2012), 보육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역할 인식 연구(교육 설계자 역할을 중심으로) (p8-9), (p11-13)
   2)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p267-269)
   3)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p16-17)
   4) 김현경 저(2009),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관심사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분석 (p9)
   5) 정현주 저(2008),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및 역할수행 연구 (p13-14)
   6)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p179-181), (p186-187)
   7) 이영미 저(2002), 유아교사의 관심사와 유아발달과의 관계 (p5-6)

2. 참고 서적
   1) 문혁준 저(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2)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3) 권영례 외 공저(2011),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및 범위 6제 3 절 교육법학적 접근방법 9제 4 절 용어의 정의 34제 2 장 교사의 법적 지위 논의의 준거 36제 1 절 교사의 법적 지위 개념 361. 교사지위의 역사적 기초 362. 교직관에 따른 교사지위 493. 법적 지위의 개념 71제 2 절 교사의 법적 지위의 형식과 내용 811. 법적 지위의 형식(신분) 812. 법적 지위의 내용(권리 의무 책임) 84제 3 절 교사의 법적 지위 보장과 제한의 논리 941. 법적 지위 보장의 근거 942. 법적 지위 관련 기본권 제한의 법리 및 한계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설명하시오 3)지구시스템과학 지구과학 환경 ( ,)밀폐된 방에 냉장고 문을 열어 놓으면 방안의 온도는 어떻게 되는가 1) ?지구에 철이 구리보다 많은데 그 이유를 우주생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2) .공룡이 중생대 말에 갑자기 멸종하였다 그 이유는 3) ?천문우주학 오리온별 자리를 그려보시오 1) .창조론적 우주와 진화론적 우주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2) .허블의 법칙과 빅뱅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대기 및 기상학 고교 시절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영유아교사론 3학년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Ⅰ. 서 론Ⅱ. 본 론1. 교직에 대한 개요1) 교직의 특성2) 교직관3) 교사의 자질4) 교사의 역할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적 관점2) 진보주의적 관점3) 학문중심주의적 관점4) 인간중심주의적 관점3.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과 역할1) 건전한 가치관 확립2) 교사의 교직능력 향상3) 교과지식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설명하고 있다. 그가 엔드라고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제 전제도 역시 성인학습자의 특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김진화 저(2006),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p68-p74a. 자기개념의 변화아동의 중심적인 역할은 학습자로서의 역할인데 이는 주로 성인이 아동에게 주는 정보와 가치규범을 내면화하는 역할이다. 그러나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 이러한 의존적이고 타율적인 단계에서 심리

  • [유아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및 학습내용들을 큰 어려움 없이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제나 개념을 제공하는 방법을 흔히 주제중심의 통합적 운영이라고 하는데 하나의 주제, 개념, 목표하에 여러 발달영역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조직,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일일 주제하에 유아들의 모든 발달영역의 구체적 활동을 선정한다. 구체적인 예로 건강영역의 활동으로 여름철 음식건강에 대한 안전한 식생활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 표현영역의 활동으로 수박껍질로 도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