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9 / 2016.03.0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2. 과제: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3. 여러 전문서적을 참고하여 성심껏 작성하였으며, 무분별한 판매보다 꼭 필요한 몇분만 받아 가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가격을 높게 책정하였으며 논제에 충실히 작성하였습니다.

4. 참고 및 인용한 문헌과 내용은 본문에 각주로 출처 표기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요
    1) 유아교사직의 의의
    2) 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념
    3) 영유아교사의 발달
    4)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1) 생존단계
    2) 강화단계
    3) 갱신단계
    4) 성숙단계
  3.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1) 단계별 목표설정
    2) 전략과 절차 개발
    3) 지지와 격려
    4) 교사역할의 시사
  4.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
    1)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
    2) 교직능력의 향상
    3) 교과지식과 효과적인 교수방법
    4) 건강한 신체
    5) 학생에 대한 사랑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Katz(1972)는 Fuller(1969)의 교사 관심사 이론을 확장시켜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를 생존단계, 강화단계, 갱신단계, 성숙단계의 4단계로 정리하였다. 단계별 특성과 관심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생존단계
생존기에는 교사로 부임한 첫해에 해당한다. 이 시기 교사들은 교직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원활히 처리해 나갈 수 있을지에 많은 관심과 우려를 표한다. 이 시기의 교사에게는 기운, 이해, 격려, 확신, 위로, 지도 등 심리적 안정과 교실에서 즉각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초임교사와 교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는 현지의 원장이나 선배교사 혹은 프로그램 보조자 등의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도움이 중요하다.
이 시기의 교사들은 교수활동과 환경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제한적이고 전문적인 통찰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전에 형성된 교사의 이미지와 교수활동을 고수하며 교과 중심적이고 새로운 교수방법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들은 교실을 통제하는 것, 가르칠 주제, 수업계획, 단원과 교재를 조직하는 것, 가르칠 것과 교육과정을 아는 것과 같은 교수 기술의 형상을 위해 자신이 타당한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많은 교사들이 매일 매일 생존적인 관심과 한 해를 마칠지에 관심을 갖는다.....
.
.
3.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교사에 대해 발달적 관점을 가지는 것은 교사의 발달단계 이론을 기초로 보다 효율적인 교사교육을 실시하여 교사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교사의 올바른 역할을 선도 한다는데 가장 큰 의미를 둔다 할 수 있다. 교사에 관한 발달단계별 특성에 따른 영유아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1) 단계별 목표설정
발달이론을 토대로 영유아 교사는 스스로를 발달해 가고 있는 존재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사들은 현재의 위치에서 자신의 능력을 평가 하게 됨으로써 미래의 위치를 예측하고 급진적인 발달을 기대하기보다는 발달 단계에 따른 단계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완전한 전문성을 갖지 못하는데서 느끼는 좌절보다는 스스로를 평생에 걸친 학습자로서 인식하고 점진적인 발달을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
4.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

바람직한 교사상을 제시하는 것은 오늘날 교사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교사로서 지향해야 할 방향과 준거를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
교사는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을 지니고 교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 인류가 계속 추구하여 온 자유, 평등, 박애 등 민주주의에 관한 보편적인 가치를 존중하고 사회공동체 의식을 구비할 것이 요구된다. 특히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 필요하다. 인간의 존엄성을 믿고 존귀하게 여기는 마음이야말로 도덕적인 인격의 바탕이며 사회를 밝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마음은 교직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 또는 동기로 이어지고 교직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높일 수 있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고서는 자기의 임무에 충실하기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직에 대한 소명의 식은 바람직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이 된다.

참고문헌
1. 요약 및 편집 문헌
    1)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p35-36), (p309-310)
    2)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p14-15), (p265)
    3) 정현주 저(2008),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및 역할수행 연구 (p13-14)
    4)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p69-71)
    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p186-187)
    6) 심은미 저(2003),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발달단계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p11-12)
    7) 김은주 저(1999),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15)

2. 참고서적
    1) 문혁준 저(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2) 염지숙 외 공저(2014), 유아교사론, 정민사
    3)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4) 권영례 외 공저(2011),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교사가 되려고 하는 직접적인 동기는 무엇입니까 1) ?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에 대하여 말해 보시오 2)학생들에 대하여 교사가 경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3)훌륭한 교사와 훌륭하지 못한 교사가 있는가 있다면 그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 4) ?하나?초등학교에 여교사가 많은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시오 5)멀티미디어 정보화 시대라고 하는 세기에는 교사의 역할이 컴퓨터로 대체될 수 6) 21있다고 판단

  • [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B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Ⅰ. 서 론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교직의 특성과 교사의 발달1) 교직의 특성2) 교직관3) 교사의 발달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본질주의적 관점① 본질주의 교육관② 교사의 자질2) 항존주의적 관점① 항존주의 교육관② 교사의 자질3) 진보주의적 관점① 진보주의 교육관②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영유아교사론 3학년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Ⅰ. 서 론Ⅱ. 본 론1. 교직에 대한 개요1) 교직의 특성2) 교직관3) 교사의 자질4) 교사의 역할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적 관점2) 진보주의적 관점3) 학문중심주의적 관점4) 인간중심주의적 관점3.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과 역할1) 건전한 가치관 확립2) 교사의 교직능력 향상3) 교과지식

  • [2020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대한 개요1) 주요개념2) 기본가정3) 주요이론들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1)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2) 가정교육과 영유아교육의 일관성3)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간의 신뢰4) 영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 교환5)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6) 교사의 업무부담 감소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유형1) 부모회2) 부모면담3) 부모참여4) 수업참관5) 보조교사6) 가정통신7) 가정방문8) 부모역할 훈련4. 영유아교

  • 예술분야논문 작성
  • 및 아이디어의 출처를 밝혀줌으로써 논지의 타당성과 정확성을 기하기 위한 자료의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을 나타내는 영어표현으로 흔히 사용되는 것은 ‘bibliography’와 ‘reference’가 있는데, 여기서 bibliography는 논문을 쓸 때 인용된 문헌만을 나타내며, reference는 논문을 쓸 때 인용․참고한 문헌 및 기타자료(면담, 강연, 음반, 영화필름, TV․라디오 프로그램, 그림 등)를 모두 나타낸다. 이 두 용어를 구분하기에 걸맞은 일상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