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3. 성인학습자의 학습 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
    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
       ① 협의의 개념
       ② 광의의 개념
       ③ 본인의 견해
    2) 평생교육의 특성
       ① 사회화의 보완
       ② 민주주의 학습
       ③ 현실지향
       ④ 자발성과 자기주도성
    3)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① 여성
       ② 청소년
       ③ 노인
       ④ 장애인
    4) 향후 노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의 기여방법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1) 페다고지의 개념과 특징
       ① 주요개념
       ② 특징
    2) 엔드라고지의 개념과 특징
       ① 주요개념
       ② 특징
    3)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
       ① 자아개념
       ② 학습경험
       ③ 학습의 준비도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의 제안
    1) 성인학습의 특성
       ① 자발성
       ② 상호학습
       ③ 학습자의 경험
       ④ 학습과정 중심
    2)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① 학습불안
       ② 집중력 장애
       ③ 긴장과 스트레스
       ④ 기억장애
       ⑤ 교재불만
    3) 학습장애요인 해결을 위한 성인교육방법의 제안
       ① 학습불안 해소
       ② 휴식과 집중력 향상
       ③ 긴장해소
       ④ 학습효과
       ⑤ 교재의 선택과 사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평생교육의 개념을 한 개인의 삶과 관련해서 생각하면 교육과 동의어로 간주할 만큼 포괄적이며 목표에 있어서는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사회발전을 위한 능력 신장으로까지 확대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통합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띤 생애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 본래의 개념을 기초로 하고 국내외의 많은 학자들이 내린 평생교육의 정의를 참고하여 평생교육의 의미를 ?유기체인 인간에게 모태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를 두고 행동의 변화를 유발시키고자 언제, 어디서나 제공되는 재교육 활동?이라고 개념 지을 수 있다.
페다고지는 “아동(paidos)”과 “지도하다(agogos)”의 합성어로서 “아동을 가르치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하는 반면에 엔드라고지는 “성인(andros)”과 “지도하다(agogos)”의 합성어로서 성인의 학습을 도와주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한다. 이러한 어원에서 성인교육자는 기본적으로 성인이 아동 혹은 청소년과 다른 존재이므로 그 차이점이 교육활동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엔드라고지는 아동 혹은 청소년과 달리 성인은 일정한 사회적 역할과 지위, 풍부한 경험 그리고 다양한 학습 요구를 지니고 있으므로 성인에게 필요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별도의 이론 및 실천 체계로서 등장한 것이다.
성인학습자의 학습발달장애요인으로는 학습 불안, 집중력 장애, 긴장과 스트레스, 기억장애, 교재불만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학습장애를 극복하고 성인교육을 제대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 대상인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사람은 성인으로 성숙해 감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인간으로 변하고 풍부한 학습자원이 되는 경험을 축적하며 학습에 대한 준비로 발달과업상의 사회적 역할을 지향하고 교과 중심에서 수행 중심의 학습으로 변화한다. 이와 같이 성장해 감에 따라 변화하는 성인의 특성을 무시한 채 성인을 위한 효과적인 평생교육의 실시는 어렵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

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

① 협의의 개념
평생교육의 정의는 우리나라「평생교육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좁은 의미와 평생교육 본연의 이념과 원리에 따라서 논의되는 넓은 의미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좁은 의미의 평생교육은 법적인 맥락에서 정의하는 의미와 동일선상에 있다.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개인의 사회적 삶 가운데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경험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이는 과거 사회교육이라는 용어가 가리켰던 의미를 고스란히 계승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협의의 의미에서 보았을 때 평생교육은 정규 학교교육을 통해서 접하는 경험을 제외한 학교교육을 마친 이후의 시기와 정규 학교교육 외의 시간에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경험에 주목하는 것이다. 이런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는 까닭은 교육현상을 규율하는 다른 「초ㆍ중등교육법」「고등교육법」등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충돌하지 않는 범위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규정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
.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1) 페다고지의 개념과 특징

① 주요개념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교육학이란 페다고지(Pedagogy)라고 하는데 이는 교육대상이 아동 혹은 청소년이고 이들을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없는 피동적인 대상으로 간주한다. 즉 학습의 주체를 수동적으로 인식하고 교육자의 행위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페다고지의 교육원리에 대한 한계성이 부각되면서 성인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들의 학습행위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인식의 틀과 실천원리들이 필요하게 되어 엔드라고지(Amdragogy)를 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
.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의 제안

1) 성인학습의 특성
학교교육 밖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성인학습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는 명백한 차이를 지닌다. 성인학습은 다양한 특성을 지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와 흥미를 만족시켜 주기 위해 프로그램, 지도자나 교사, 교육장소와 시간, 교육목표 수립과 교육과정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활동이 융통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① 자발성
성인학습은 타인의 강요나 외부의 압력과 요구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라기보다 자신의 필요와 교육적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며 그 참여마저도 자신의 의지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다분히 자기 주도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 프로그램은 학습자에게 유익하고 재미있으며 가치가 있어야 하며 자발적인 참여는 학습자의 참여 동기뿐만 아니라 참여여부의 결정과 학습내용과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학습자 중심으로 전개하여 학습자 자유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자는 것이다.

참고문헌
1. 박지현 저(2014), 여성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p21
2. 김한별 저(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p16-17
3. 유경원 저(2010), 성인학습자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p9-13
4. 양순신 저(2009), 청소년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비교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p11
5. 최인자 저(2007), 평생교육 관점에서 본 노인교육 발전방안,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p35
6. 김진화 저(2006),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p68-p74
7. 배을규 저(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p146-p147
8. 이상오 저(2005), 평생교육론, 문음사, p161-169
9. 임종운 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p58, p60
10. 배장오 저(2003),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p16-p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과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0k
  •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고.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대상 및 내용1) 평생교육 (Lifel

  •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 성인에게 필요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별도의 이론 및 실천 체계로서 등장한 것이다.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보았을 때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개인의 사회적 삶 가운데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경험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이는 과거 사회교육이라는 용어가 가리켰던 의미를 고스란히 계승하는 특성을 지닌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문에서는 페다고지와 엔드라

  • 평생교육론) 성인학습에 참여 동기및 본인의 경험에 대해 서술0k
  • 교육을 말한다.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필요 없다.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

  • [구약개론] 구약주석방법론(민수기 13장 17-33절 주해보고서).hwp
  • 본문은 백성들이 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들은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가나안의 상황에 대해서 악평을 쏟아 놓는다. 그리고 본문 이후에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평의 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불러온다. 이와 같이 교차하는 구조는 민수기 내러티브 구조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해당 본문은 그러한 구조의 중요한 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6. 구조해당 본문의 구조는 가나안 땅에 대한 조사와 관련하여서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 [성경주해] 오경주해(민수기 13장 17-33절).hwp
  • 본문은 백성들이 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들은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가나안의 상황에 대해서 악평을 쏟아 놓는다. 그리고 본문 이후에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평의 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불러온다. 이와 같이 교차하는 구조는 민수기 내러티브 구조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해당 본문은 그러한 구조의 중요한 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6. 구조해당 본문의 구조는 가나안 땅에 대한 조사와 관련하여서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