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 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00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평생교육방법론 |
---|---|---|---|---|---|
공통 |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
- 하고 싶은 말
-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3. 성인학습자의 학습 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
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
① 협의의 개념
② 광의의 개념
③ 본인의 견해
2) 평생교육의 특성
① 사회화의 보완
② 민주주의 학습
③ 현실지향
④ 자발성과 자기주도성
3)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① 여성
② 청소년
③ 노인
④ 장애인
4) 향후 노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의 기여방법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1) 페다고지의 개념과 특징
① 주요개념
② 특징
2) 엔드라고지의 개념과 특징
① 주요개념
② 특징
3)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
① 자아개념
② 학습경험
③ 학습의 준비도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의 제안
1) 성인학습의 특성
① 자발성
② 상호학습
③ 학습자의 경험
④ 학습과정 중심
2)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① 학습불안
② 집중력 장애
③ 긴장과 스트레스
④ 기억장애
⑤ 교재불만
3) 학습장애요인 해결을 위한 성인교육방법의 제안
① 학습불안 해소
② 휴식과 집중력 향상
③ 긴장해소
④ 학습효과
⑤ 교재의 선택과 사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평생교육의 개념을 한 개인의 삶과 관련해서 생각하면 교육과 동의어로 간주할 만큼 포괄적이며 목표에 있어서는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사회발전을 위한 능력 신장으로까지 확대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통합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띤 생애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 본래의 개념을 기초로 하고 국내외의 많은 학자들이 내린 평생교육의 정의를 참고하여 평생교육의 의미를 ?유기체인 인간에게 모태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를 두고 행동의 변화를 유발시키고자 언제, 어디서나 제공되는 재교육 활동?이라고 개념 지을 수 있다.
페다고지는 “아동(paidos)”과 “지도하다(agogos)”의 합성어로서 “아동을 가르치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하는 반면에 엔드라고지는 “성인(andros)”과 “지도하다(agogos)”의 합성어로서 성인의 학습을 도와주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한다. 이러한 어원에서 성인교육자는 기본적으로 성인이 아동 혹은 청소년과 다른 존재이므로 그 차이점이 교육활동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엔드라고지는 아동 혹은 청소년과 달리 성인은 일정한 사회적 역할과 지위, 풍부한 경험 그리고 다양한 학습 요구를 지니고 있으므로 성인에게 필요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별도의 이론 및 실천 체계로서 등장한 것이다.
성인학습자의 학습발달장애요인으로는 학습 불안, 집중력 장애, 긴장과 스트레스, 기억장애, 교재불만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학습장애를 극복하고 성인교육을 제대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 대상인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사람은 성인으로 성숙해 감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인간으로 변하고 풍부한 학습자원이 되는 경험을 축적하며 학습에 대한 준비로 발달과업상의 사회적 역할을 지향하고 교과 중심에서 수행 중심의 학습으로 변화한다. 이와 같이 성장해 감에 따라 변화하는 성인의 특성을 무시한 채 성인을 위한 효과적인 평생교육의 실시는 어렵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
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
① 협의의 개념
평생교육의 정의는 우리나라「평생교육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좁은 의미와 평생교육 본연의 이념과 원리에 따라서 논의되는 넓은 의미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좁은 의미의 평생교육은 법적인 맥락에서 정의하는 의미와 동일선상에 있다.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개인의 사회적 삶 가운데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경험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이는 과거 사회교육이라는 용어가 가리켰던 의미를 고스란히 계승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협의의 의미에서 보았을 때 평생교육은 정규 학교교육을 통해서 접하는 경험을 제외한 학교교육을 마친 이후의 시기와 정규 학교교육 외의 시간에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경험에 주목하는 것이다. 이런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는 까닭은 교육현상을 규율하는 다른 「초ㆍ중등교육법」「고등교육법」등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충돌하지 않는 범위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규정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
.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1) 페다고지의 개념과 특징
① 주요개념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교육학이란 페다고지(Pedagogy)라고 하는데 이는 교육대상이 아동 혹은 청소년이고 이들을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없는 피동적인 대상으로 간주한다. 즉 학습의 주체를 수동적으로 인식하고 교육자의 행위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페다고지의 교육원리에 대한 한계성이 부각되면서 성인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들의 학습행위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인식의 틀과 실천원리들이 필요하게 되어 엔드라고지(Amdragogy)를 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
.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의 제안
1) 성인학습의 특성
학교교육 밖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성인학습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는 명백한 차이를 지닌다. 성인학습은 다양한 특성을 지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와 흥미를 만족시켜 주기 위해 프로그램, 지도자나 교사, 교육장소와 시간, 교육목표 수립과 교육과정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활동이 융통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① 자발성
성인학습은 타인의 강요나 외부의 압력과 요구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라기보다 자신의 필요와 교육적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며 그 참여마저도 자신의 의지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다분히 자기 주도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 프로그램은 학습자에게 유익하고 재미있으며 가치가 있어야 하며 자발적인 참여는 학습자의 참여 동기뿐만 아니라 참여여부의 결정과 학습내용과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학습자 중심으로 전개하여 학습자 자유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자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박지현 저(2014), 여성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p21
2. 김한별 저(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p16-17
3. 유경원 저(2010), 성인학습자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p9-13
4. 양순신 저(2009), 청소년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비교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p11
5. 최인자 저(2007), 평생교육 관점에서 본 노인교육 발전방안,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p35
6. 김진화 저(2006),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p68-p74
7. 배을규 저(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p146-p147
8. 이상오 저(2005), 평생교육론, 문음사, p161-169
9. 임종운 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p58, p60
10. 배장오 저(2003),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p16-p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