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0 / 2016.03.1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가정학과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 2016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생교육,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평생교육방법론 |
---|---|---|---|---|---|
공통 |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 목차
-
1. 서론
2. 평생교육의 개념
3.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
4.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
5.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성인교육방법
6. 결론
7.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교육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장소, 방법에 구애됨이 없이 학습과 관련한 모든 활동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는 지나칠 정도로 교육을 학교교육에 의존하면서 학교교육의 중요성만을 강조해왔다. 이러한 결과, 학교교육의 한계가 드러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제도교육의 병폐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증가하는 일반 학습자들의 사회적 요구에 의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최근의 기류는 여기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식기반경제의 흐름 속에서 학력은 그 자체의 중요성이 감소하기보다 오히려 더욱 확대되어 간다는 점에서 학교에서 취득한 부분을 넘어 학교 밖에서 취득한 것, 예컨대 연수, 현장학습, 독학 등까지도 포함하는 보다 확대된 의미로 변화하였다. 요컨대, 삶의 모든 장면에서 취득한 학습의 결과를 환산하려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 이유는 ‘학력’ 자체보다는 그것을 통해 취득된 실제 ‘능력’이 지식기반경제의 원동력이 되며, 그 능력이 학교에서 취득되었는가 아니면 학교 밖에서 취득되었는가는 이제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핵심적인 질문의 중심이 ‘그가 얼마나 학교에 오래 다녔는가’로부터 ‘그가 실제로 얼마나 많은 것을 학습하였는가’로 전화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를 학력사회와 대비하여 학습사회라고 부른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7).평생교육백서.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나영 (2009).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과제 및 방향 진규철, 2006
구교정(2006).“우리나라 학교 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이상민(2010) 성인학습자의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특성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표(2000),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나영 ? 김영주 (2010).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6(2), 53-82.
정진환(2014).“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교육행정학연구23(3).한국교육행정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 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00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